[국제물류] 컨테이너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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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컨테이너 운송의 의의


Ⅰ. 컨테이너의 정의

Ⅱ. 컨테이너 운송의 장단점

1.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

(1) 물적유통관리상의 Total Cost의 절감

(2)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향상

(3) 국제복합운송의 기능

2. 컨테이너수송의 단점

Ⅲ. 컨테이너화물의 수송형태

1. 전용부두의 구성

2. CFS와 CY의 이용

Ⅳ. 컨테이너 수송의 형태

1. CY → CY (FCA/FCL : Door to Door)운송

2. CY → CFS (FCL/LCL : Door to Pier)운송

3. CFS → CY (LCL/FCL : Pier to Door)운송

Ⅴ. 컨테이너화물의 종류

1. 적격상품(prime containerizable cargo)

2. 최적화물(suitable containerizable cargo)

3. 한계화물(marginal containerizable cargo)

4. 부적합화물(unsuitable containerizable cargo)

컨테이너의 분류

Ⅰ. 크기에 따른 분류

Ⅱ.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1. 일반 건 화물컨테이너(general cargo container or dry container)

2. 터미널 켄터이너

3. 특수 컨테이너(Special Container)

Ⅲ. 재질에 의한 분류

1. 스틸 컨테이너(Steel Container)

2. 알루미늄 컨테이너(Aluminium Container)

3. FRP컨테이너(Fiberglass Reinforced Plastics)

Ⅳ. 컨테이너선의 분류

1. 하역설비의 유무

2. 선박형에 의한 분류

3. 하역방식에 의한 분류

컨테이너운송과 국제협약

Ⅰ. CCC협약(Customs Convention Container . 1956)

Ⅱ. TIR협약(Customs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Transport of Goods Under Cover to TIR carnets)

Ⅲ. 신 CCC협약과 신 TIR협약

Ⅳ. ITI협약

Ⅴ. 컨테이너 안전협약


본문내용
(1) 물적유통관리상의 Total Cost의 절감
(가) 수송 및 하역비 절감 : 컨테이너 수송시에 적용되는 품목별 무차별운송(freight all kinds)의 적용에 따른 비용절감과, 공장으로부터 본선인도에 이르기까지 샤시(chassis)에 의한 일관수송이 가능하여 대폭적인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적재와 양륙시 화물의 기계적 처리로 하역비의 절감을 기할 수 있다.
(나) 보관비의 절감 : CY(Container Yard : 컨테이너 야적장)나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 컨테이너 화물조작장)가 보세창고의 역할을 하므로 화물통관을 위하여 임해의 보세창고에의 입고가 면제되어 화물의 보관비가 절약된다.
(다) 포장비의 절감 : 컨테이너 자체가 상품의 외포장의 구실을 하므로 컨테이너 수송화물은 포장비가 절약된다.
(라) 자금의 신속 회전 : 컨테이너화물은 매도인의 공장이나 CY에서 컨테이너에 적재되어 선화증권이 발생되므로 수출대금회수를 신속히 할 수 있다.
(마) 보험료 및 기타 비용 절감 : 컨테이너화물은 수송의 안전도가 높으므로 부보조건이 완화되어 보험료가 절약된다. 또한 사무절차의 간소화와 기계화에 따라 사무비·인건비 등 모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향상
컨테이너화물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의 연결이 쉽고 선적·환적·양륙 등의 시간이 절약되므로 화물이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수송기간을 약50%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 특히 적재와 양륙시 기계이용에 따라 하역시간이 단축된다. 한편 컨테이너의 용기는 견고하고 밀폐되어 있어 적재와 양륙시 안전은 물론 수송 중 기후나 풍랑에도 안전을 기할 수 있다.
(3) 국제복합운송의 기능
컨테이너수송은 육로·해로·공로의 일관수송방식(unit load system)과 협동일관수송(intermodal transportation)을 가능케 함으로써 door-to door, 즉 point-to-point 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2. 컨테이너수송의 단점
(1) 컨테이너 운송에 필요한 여러 가지 관련장비를 구비하기 위하여 막대한 고정자본이 필요하다.
(2) 컨테이너에 규격화되고 있어, 장척화물이나 살화물 등 운송하지 못할 화물들이 많이 있으며, 중량화물도 적재의 어려움 때문에 운송하기가 어렵다.
(3) 컨테이너는 컨테이너 정기선에 의해서 운송되는데, 컨테이너선은 상당 부분이 갑판에 적재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런데 컨테이너가 갑판상에 적재되는 경우에, 보험회사에서는 갑판 적재에 따른 위험부담 때문에 놓은 할증보험률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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