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현황조사 -할인점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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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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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B란?
2. 할인점의 PB 확대 배경 및 동향
3. 할인점의 PB 확대와 유통구조의 변화
4. PB 확대 배경
1) 원가절감으로 인한 수익성확보
2) 타 유통업체와의 차별성 확보
5. 주요 할인점의 PB 동향
1) 이마트
2) 롯데마트
3) 홈플러스
4) 홈에버
6. 해외사례
[출처]
- 본문내용
-
3. 할인점의 PB 확대와 유통구조의 변화
-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역학구도가 변하면서 유통업체의 Bargaining Power는 더욱 확대. 국내 최대의 유통망인 할인점의 PB 확대 정책은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를 촉진시킬 전망
- 국내외 상품 소싱처 확대 : 할인점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상품구매 전담팀을 운영하는 등 경쟁력 있는 국내외 상품 개발에 주력
- 직거래 비중 확대 :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중간유통마진 축소를 위해 할인점과 산지생산업체와의 직거래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 이마트의 2007년 산지직거래 비중은 8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4. PB 확대 배경
1996년 국내에 처음으로 등장한 할인점은 급격한 속도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에는 할인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면서 그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유통산업연구소에 의하면 국내 대형 할인점은 2006년 기준 340여개로 국내 시장의 잠재 수요를 감안하면 거의 성숙기에 달했다는 전망이다. 이로 인해 신규 점포 출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연평균 성장률은 1998년~2002년 37%에서 2003년 이후에는 한자리수로 떨어졌으며, 대형 3사의 기존 점포 신장율도 1% 미만으로 전형적인 성숙 시장의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할인점들은 새로운 수익원 및 경쟁 할인점과 차별화된 마케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체 브랜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1) 원가절감으로 인한 수익성확보
각 할인점들은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가격경쟁을 펼치고 있으나 기존의 제조업체생산 방식 및 유통 경로를 통해서는 더 이상 값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각 할인점들은 중간 유통단계를 배제하고 유통업체인 할인점이 기획·개발·생산 및 판매 과정을 전부 또는 일부를 주도함으로써 일반 제조업체브랜드 상품 대비 20~30% 이상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제품의 대략적인 원가구조를 파악해보면 원재료비 20%, 마케팅비 30%, 판매관리비 10%, 물류비 및 기타비용이 15%, 마진이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자체브랜드 상품의 경우에는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이 원가 구조에서 마케팅비와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절감된 비용의 일부를 가격 할인으로, 일부는 유통업체의 추가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할인점은 자체브랜드 상품 판매를 통해 일반제조업체 브랜드 판매 대비 높은 마진율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2) 타 유통업체와의 차별성 확보
모든 유통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일반 브랜드 상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위해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는 가격뿐이었다. 그러나 대형 유통업체간 경쟁 과열로 가격마저 더 이
-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http://100.naver.com/100.nhn?docid=746948
http://blog.naver.com/kct1012/90069141918 日, 싸게 팔려면 이 정도는 싸야 한다
SERI 포럼
http://blog.naver.com/nicesmyhs?Redirect=Log&logNo=50045516311
http://blog.naver.com/umhyunyi?Redirect=Log&logNo=130042700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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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12 17:5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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