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일본의 양조 산업(Ashai맥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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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ackground
2. ‘Super Dry’ Shock
3. 신제품 개발 시스템 구축
① 새로운 조직이 신제품 개발 주도
② 초기부터 깊이 Cross-functional하게 참여
③ 고객정보 수집
④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체계화(Systematization)
4. 조직간 직원들의 태도/기업 문화의 장벽
5. 일본맥주업계 교훈
6. Discussion
본문내용
Asahi Beer는 신제품 개발 조직을 구축하면서 조직 운영 원칙을 수립했는데, 마케팅과 기술이 공동으로 참여하되 마케팅이 개발을 주도하도록 결정


Asahi Beer의 신제품 개발 조직 운영 원칙

신제품 개발 조직은 독립적이며 신제품 개발에 관한한 배타적으로 일한다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과 승인을 위해 짧은 보고 경로를 갖는다.

조직 구성원은 4-7명의 소수로 구성되며 20-30대의 젊은 직원들이 포함된다.

마케팅과 기술적 전문성을 밀접한 작업을 통해 결합한다.

마케팅이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총괄 Coordinaton하고 제품 Concept을 개발


두가지 조직 운영방식이 있었는데 하나는 새로운 조직을 만드는 것으로서 회사를
3개 조직으로 즉 마케팅, 생산, 신제품개발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었고 또 하나는
마케팅부문과 생산부문에 동일하게 신제품 개발 조직을 만들고 이들이 공동으로
일하게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전자의 경우 마케팅사람들과 기술쪽 사람들 모두에게
자신들의 일을 모른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후자를 택했습니다.
- 아사히맥주 임원 Hisashi Usuba-


1980년대부터 일본 맥주업계는 신제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체계적인 시장
조사를 시작했으며 다양한 정보 수집 방식이 개발되고 실행됨


광범위한 규모의 맛 선호 및 고객 행동에 대한 설문
지역, 계절, 다차원 맛지도를 창조하기 위한 분석기법이 동원
제품개발자들에 의해 일상적으로 개인적 정보수집이 진행
예: 매주 아사히는 마케팅책임자가 5페이지 시장정보 브리핑, 정기적인
브레인스토밍, Sapporo는 매주 판매직원으로부터 정보 수집, 다른
직원도 시장정보 수집 보고
내부적으로 “Marketing Watching Group” 운영
예 : Sapporo는 다양한 직종과 연령대의 직원들이 MWG을 구성해서 예산을
지원받고 술집, 레스토랑 등 다양한 곳에서 서로 만나서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에 대해 대화하면서 유용한 정보를 생성
여성직원들은”Market Ladies”를 구성해 할인점/소매점을 방문해서
자사 제품에 대한 불만/문제점 확인
직원들의 신제품 개발 관련 제안 시스템을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브랜드명도 공모
시장상황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 제고/정보 수집을 위한 공식 캠페인
레스토랑과 술집을 연계한 시장 정보 수집 네트워크 : Kirin “Antennae”
외부 정보 소스 예 : 신제품의 Concept, 이름, 라벨, 맛 등에 대한
고객 반응 테스트 등


사내 거의 모든 직원들이
시장 정보 수집을 통해
신제품 개발에 참여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신제품 개발의 중요
성을 공유하고 힘을 모으
는 계기로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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