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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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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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1) 전자상거래 시장의 단기간 폭발적 성장
(2) B2B 중심의 전자상거래 시장과 중소기업의 낮은 참여율
(3) C2C 시장의 성장 가능성
(4) COD(Cash On Delivery)의 독특한 전자상거래 방식
(5) 기업 간 경쟁적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3.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개선과제
(1) 안정성 문제의 시급한 해결
(2) 전자 신용체계의 구축
4. 맺음말
- 본문내용
-
(2) B2B 중심의 전자상거래 시장과 중소기업의 낮은 참여율
전자 상거래 방식은 그 성격에 따라 B2B, B2C, C2C로 나누어 볼 수가 있는데, 중국의 경우는 B2B 방식이 압도적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중국의 쇼핑몰 사이트는 알리바바로, 이 사이트는 1999년 중국의 중소기업과 해외바이어들을 연결을 위한 글로벌 플랫폼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페덱스, 유나이티드 파슬 서비스(UPS), DHL 인터내셔널 같은 글로벌 택배업체가 중국으로 속속 진출과 함께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 중국의 시장조사업체 I리서치에 따르면 알리바바를 통한 기업 간(B2B) 전자상거래 서비스 이용 업체는 2002년 이래 연평균 72% 급증했다. 또한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 시장 점유율에서 87.2%를 차지하며 선두에 올랐다.
알리바바는 동부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 최대의전자상거래 플랫폼 공급업체로 현재 약 300만개의 회사가 가입해 있는 온라인 마켓3개를 운영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이번 투자로 알리바바 직원들에 이어 이 회사의2대 투자자로 부상했다.
(베이징 신화=연합뉴스) ykhyun14@yna.co.kr 2004-02-19 10:49
이러한 B2B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2006년 기준 전자상거래를 하는 중국의 중소기업은 80만개 정도로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국의 네티즌 수가 1억1천만명, 개인용 컴퓨터 보급 대수가 4천만대에 이르고 있고, 그 증가율로 높기 때문에 온라인 상거래 붐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는 기본적으로 구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중소기업들의 참여율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사회과학원 인터넷연구발전센터의 예측 보고 역시 2012년까지 중국의 B2B 전자 상거래 교역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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