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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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이크로소프트 소개 - 연혁
- 프로필
- 핵심 경영진
- 회계 정보


2. CEO 소개 - 빌 게이츠


3. 학습조직 - 학습조직의 개념
- 학습조직에 대한 정의
-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 학습조직의 필요성
- 학습조직의 특징
- 학습조직과 조직문화


4.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

- 서론
- 원칙 1 과거와 현재의 프로젝트 및 제품으로부터 체계적인 학습을 하라
- 원칙 2 원칙2 : 양적 지표와 벤치마킹기법을 통해 업무개선 및 피드백을 촉진하라
- 원칙 3 원칙3: 제품개발의 일환으로, 개선을 위한 자료로 고객지원을 이용하라
- 원칙 4 원칙4 : 제품 부문 간 연계 및 정보공유를 증대시켜라


본문내용
* 학습조직 *

학습조직의 개념

-학습조직이란 용어를 결정적으로 사용하여 확대시킨 셍에(senge)는 자신의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근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학습조직이란 사람들이 학습을 우연적이고 일시적인 사건으로서가 아니라 조직에서의 삶의 한 방식이 되도록 근본적으로 사고와 상호작용을 바꾸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로 꼽고 있는 시스템사고에 따라 학습조직을 정의했다 “학습조직은 조직원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곳이고, 새롭고 확장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는 곳임, 집단적인 열망이 자유롭게 펼쳐지고, 사람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계속해서 학습하는 곳이다”
-학습조직이란 개념에는 변화에 대한 적응,새 정보나 지식의 창출,획득,유통,활용,전 구성원의 능력과 재량권 증대, 실험과 도전 촉진 풍토 가꾸기등의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학습조직에 대한 정의

1) “지속적인 지식의 창출과 공유”에 중점을 두는 정의
지식의 중요성에 관심을 갖고, 지식을 창출,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도록 하는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다. 조직 내외적으로 일어나는 학습활동은 일상적인 업무활동과 유리된 별개의 독립활동이 아니라 지식창출과 이전,활용이 구성원들의 창조욕구와 주인의식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그 결과로서 조직 전체 차원에서 총체적인 경쟁역량이 증폭되는 기업, 아울러 구성원들의 강한 공동체의식과 연대감하에서 끊임없이 변화,발전하는 열린 기업을 상정한다.

2) “조직의 변모”에 관심을 두는 정의
학습조직은 모든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조직 전체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키는 조직이라고 본다. 학습과 학습수준 간의 관계 논의에 기초하여 볼 때, 학습조직은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위기 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까지 이른 조직이다.

3) “조직 구성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조직”을 강조하는 정의
학습조직을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하고 그들이 스스로 자각하여 조직 내외적으로 정보를 발굴,입수하여 전 구성원들이 공유하면서 일상적 업무활동에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배우고 변화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경우 구성원 상호간의 팀워크를 통한 이해와 협력이 주요해진다. 즉, 원만한 팀워크를 위해서는 팀 구성원간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의견교환이 필수적이다.

이처럼 학습조직은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지만, 대체로 단기적인 문제해결보다는 개인 및 조직 수준의 일상적인 학습을 통해 지식의 창출, 확산, 공유를 가속화하고 궁극적으로는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의 이념형”으로 본다.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1) 기존의 경영제도기법의 도입 효과에 대한 의문점 대두
내부 구성원의 학습을 통한 지속성 측면이 결여된 채 문제 해결을 제도와 구조 개선에 국한하여 모색하는 것에 대한 한계가 인식되면서 지속적인 혁신 능력으로서 학습 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기업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인식 조직관
첫 번째단계-1980년대 이전 : 경영의 유일무이한 해법을 추구하던 단계
두 번째단계-1980년대 : 재조직화를 통해 환경 적응을 추구하던 단계
세 번째단계-1980년대 말~ : 내부 실행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단계
- 첫,두번째 단계의 한계와 더불어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새로운 전략과 구조 아래에서의 내부실행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기업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인간 그 자체”에 달려 있다는 점이 인식되었다. 조직이 인간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조직을 창조하며 변화시켜 간다. 이것은 오직 “학습을 통해”달성될 수 있으며, 조직에 있어 중요 역할을 담당하는 관리자들과 함께 시작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학종 저(2003), 「경영혁신과 조직개발」법문사
마이클 마쿼드, 앵거스 레널즈 [공]지음(1994), 「학습조직」, 한국언론자료간행회
최재윤 지음(2003),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예영커뮤니케이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편](2001), 「기업의 학습조직화 촉진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마이클 A. 쿠스마노 ; 리차드 W. 셀비 [공]지음(1997),「마이크로소프트의 비밀」,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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