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커피 유통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1. 커피 선정 이유
2. 커피의 특징 및 종류
3. 커피의 생산지
4. 우리나라 커피 유통시장
5. 커피의 유통구조
6. 느낀 점
- 본문내용
-
4, 우리나라 커피 유통시장
(1) 우리나라 커피 산업
대한민국은 현재 커피 산업에 중독되어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커피전문점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고, 이제는 번화가 뿐 아니라 주택가 까지 스며들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기존에 설탕, 프리마, 커피분말을 섞어서 타먹던 인스턴트 커피도 커피믹스가 생겨남에 따라 커피를 마시는 인구가 점차 늘고 있고, 그에 따라 마시는 커피의 양도 늘고 있다.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시장규모는 약 2,000억원대. 인스턴트 커피를 포함해 총 1조2천억원대로 추정되는 국내 커피시장에서 약 15~1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크고 작은 프랜차이즈 본사만 100여곳이며, 이들의 가맹점과 각종 샌드위치전문점, 이동식점포(차량형)까지 계산에 넣는다면 전국적으로 수 만여에 달하는 점포에서 에스프레소를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커피 전문 잡지인 「월간 COFFEE」 설문조사 결과 먼저 “하루에 커피를 얼마나 마시는가’”에 대해 조사해 보았더니 응답자의 54.3%가 1~2잔이라고 답하였고, 3~4잔이 20.9%로 그 뒤를 이었으며, 5잔 이상이 5.1%, 안 마신다가 17.3%로 꽤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가 매일 1~2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나 커피가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즐겨 마시는 커피는?” 에 대해 조사해 보았더니 응답자의 41.8%가 원두커피를 즐겨 마신다고 대답하였고, 37.9%가 때에 따라 다르다고 답해 원두커피와 인스턴트 커피를 모두 즐겨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4.6%만이 인스턴트커피라고 답했다. 원두커피를 마시는 소비자가 인스턴트커피를 약 27%로 앞질러 커피시장에서 커피 전문점의 확대에 따라 원두커피가 더욱 대중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우리나라 커피 수입량
관세청이 발표한 최근 5년간 커피 수입 동향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는 11만t, 3억3000만 달러 상당의 커피를 수입했다. 커피 108억 잔 분량으로 우리나라 성인 한 사람이 연간 288잔에 해당하는 커피를 마셨음을 의미한다. 커피 수입 물량은 2007년 9만889t, 2008년 10만8413t을 기록했으며 올 상반기에는 5만6117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5만4천117t보다 증가했다. 국내 수입되는 커피 물량 중 90% 이상이 생두 (금액기준 75%내외) 이다. 전체적으로 지난해 커피 종류별 수입액은 생두가 2억5205만2000달러, 원두 3천705만4000달러, 커피조제품 4200만9000달러로, 해마다 그 수치가 늘고 있다.
5. 커피 유통 구조
(1)간접거래
1) 중개인 및 도매상
커피의 수출의 대부분은 보통 선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중개인들이나 도매상에서 커피거래소나 대형 배전업체에 대줄 충분한 커피 물량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보통 커피 생산국에서 커피를 생산 할 때 대규모의 농장을 운영하기도 하지만 소규모 농가를 운영하기도 한다. 이러한 농가들로부터 도매상들이 선거래하여 커피물량을 매입하고, 이후 이러한 도매상들이 모여 다시 더 큰 규모의 도매상들에게 거래하여 커피거래소까지 이동하는 방식을 거친다. 보통은 조합에서 하기도 하며 개인 중개상들이 커피거래소까지 수출하거나 커피거래소의 다른 중개상에게 수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거래되는 커피의 양은 세계커피의 50~60%를 차지한다. 스타벅스가 선점하는 커피가 세계커피의 1% 가 안 된다는 점에서 보면 실로 어마어마한 양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중개상을 통하여 커피를 거래 하는 방식은 간접 거래이며 세계커피의 주요 거래라고 할 수 있다.
2) 커피거래소
중개인, 도매상등을 거친 후 커피거래소에서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커피거래소 거래 또한 선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커피거래소 커피 물량의 대부분은 식품콘체른이란 다국적 기업에 의해 매입된다고 할 수 있다. 식품콘체른이란 전 세계적으로 수 천종의 식품을 만들고 다시 수출하는 거대 다국적 기업들의 연합체라 할 수 있는데 이 기업이 전 세계 커피의 약 40~50%를 매입하며, 이 기업에 의해 전 세계 커피 가격이 좌지우지 된다. 현재 전 세계 커피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네슬레의 경우 5대 식품 콘체른에 속하며 커피거래소에서 필요한 물량의 전량을 매입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가 알차네요 ~
- milgar***
(2011.05.06 22:4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