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 신용평가기관의 기업 평가 -자동차산업 case study 및 발전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신용평가기관 개괄
1.1 신용평가의 정의 및 역할
1.2 신용평가기관의 종류
1.3 신용평가기관의 주요 업무
2 위험요소의 평가
2.1 주요 신용평가 요소 및 관계
2.2 5가지 주요 위험요소
3 Case study : 자동차 산업
3.1 자동차 산업 개괄 및 주요 평가이슈
3.2 자동차 산업의 분석 방법론
3.3 핵심 평가요소
3.3.1 시장지위
3.3.2 제품포트폴리오와 성장잠재력
3.3.3 이익창출능력
3.3.4 Cash flow 및 재무안정성
3.3.5 계열 할부금융회사
3.4 종합 평가 및 의견
4 한계점 및 발전방향
4.1 신용평가기관의 한계점
4.2 신용평가기관의 발전방향
5 참고문헌 및 부록
- 본문내용
-
1.2 신용평가기관의 종류
우리에게 알려진 대표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는 무디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그리고 ‘피치(Fitch)’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이른바 ‘세계 3대 평가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무디스는 1900년에 설립 된 이래 현재 100여개 이상의 국가채, 9만여 개 기업의 회사채 및 7만여개의 국공채에 대한 신용등급을 제공하는 등 가장 광범위환 신평가를 제공하고있으며, ‘S&P 500’지수로 더 알려진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역시 백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 기관이다. 이 들 세계적 기관들은 주로 뉴욕 및 런던과 같은 금융 중심지에 headquarter를 두고 있으며, 세계 주요 도시에 지점을 두고 사업을 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도 역시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한신정평가’ 등 소위 ‘국내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불리우는 회사들이 운영 중에 있으며, 국내 기업 및 거시 경제의 특수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localized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 이들 국내 신용평가기관들은 해외 신용평가기관들과 제휴를 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려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등 기업이 아닌 개인에 대한 신용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들도 넓게 보면 ‘신용평가기관’이라 할 수 있으나 우리의 주제와는 거리가 멀다고 판단하여 이후 논의에 있어 제외하였다.
1.3 신용평가기관의 주요 업무
신용평가기관의 주요 업무로는 ‘기업 평가’, ‘회사채 평가’, ‘기업어음 평가’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중 기업 및 회사채 평가는 해당 기업의 장기적 신용도에 초점을 맞추어 채무 상환 능력을 평가 및 등급화 하는 것인 반면, 기업의 단기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기업어음에 대한 평가는 해당 기업의 단기적인 신용도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 진다는 차이점을 가진다.
이 외에도 신용평가기관은 보험회사의 보험금 관련 채무에 대한 지급능력 평가와 자산유동화증권(ABS)의 현금흐름, 재산적 가치 등을 반영한 원리금 지급능력 평가, 그리고 project financing(PF)에 대한 투자 및 대출을 위한 평가 등으로 서비스 제공 영역을 넓혀오고 있다. 특히, 부동산 mortgage 채권을 기초로 하여 파생된 유동화증권에 대한 신용평가기관의 평가 오류가 최근 전 세계를 덮쳤던 금융위기의 한 원인으로 꼽힐 정도로 신용평가기관의 업무 영역은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퍼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