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홍보 보도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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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국정홍보의 개념
2. 국정홍보의 목적
3. 국정홍보 활동

본론 국정홍보 보도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
1. 공직자윤리법 개정안 공포(행 자부)
2. 06년도 3 /4 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재경부)
3. 지방세 고액 상습 체납자 명단공개 (행 자부)
4. 2005년 기준 서비스업 총 조사 잠정결과 (재경부)
5.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도시계획안 발표 (건교부)
6. 한국 우주인 임무 선정 발표 (과 기부)
7. 학교급식 개선 종합대책 발표 (교육부)
8. 노사관계경쟁력강화 사례발표회개최 (노동부)

결론 분석을 통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정홍보의 개념

국정홍보는 정부의 정책을 정확히 전달하여 국민의 신뢰를 획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국정홍보의 근본 목적은 국가정책을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설득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정홍보란 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국가 경영 전략이며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는 글로벌 시대에 홍보는 마케팅의 주요 수단이 되고 있다. 정부는 국민에게 나아가 세계인을 향해서 국가의 상품과 능력을 마케팅 해야 한다. 이때 정부가 취하는 마케팅이 바로 국정홍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국정홍보는 국가의 대내외 정책을 가장 효과적으로 입안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며 정부가 지향하고 목표하고자 하는 국정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 운영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국정홍보의 목적

첫째, 국민의식의 관리이다. 국민의 정치적 무관심은 정치세계에 치명상을 주기 때문에 정부는 국민의식의 관리자로서 국가의 관심사를 국민들에게 의식화하고 계몽시키며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의견과 행위를 나타내도록 홍보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
둘째, 정부홍보는 사회통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집단적 이기주의의 혼란한 사회현상에 중재자로 정부가 그 역할을 하며 개별집단을 설득해야 한다.
셋째, 정부의 권위를 획득하기 위함이다. 정부가 존립되고 유지되는 것은 권위에 있으며 그 권위는 국민들의 인정과 위임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권위는 국민들의 신뢰와 믿음에서 확보되는데 이를 위해서 정부는 정책결정 후 국민에게 그 내용을 알리고 그 정책을 정당화시켜야 한다. 민주적 권위는 폭력과 강권에 의존하지 않고 설득된 국민에 의해 인정됨으로써 성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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