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결혼설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문제제기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1 연구모형
3.2 변수에 대한 정의
3.3 가설설정
Ⅳ. 조사 설계
4.1 설문지 구성
4.2 표본 추출 방법
4.3 자료수집 방법 및 기간
4.4 분석방법
Ⅴ. 분석 결과
VI. 추가분석
VII. 요약 및 결론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전통적인 결혼에 대한 부정적 태도로 인해 동거를 결혼의 대안으로 선호하며, 1995년에는 대학생 600명 중 1.2%가 동거를 경험했고, 2001년에는 600명 중 9.1%가 동거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점진적인 동거의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다. (사랑의 전화, 2002) 늘어나는 동거와 함께 독신을 추구하는 비율도 높아져 1980년에는 독신율이 4.8%이었던 것에 비해 2001년에는 13.5로 증가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통계청, 2002)

과거의 전통사회에 있어서는 개인의 의사보다는 결혼을 집안과 집안의 결합에 큰 의미를 두었기에 중매를 통한 결혼이 보편적이었고, 자유연애를 통한 결혼을 금기시하였다.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과거에 비해 결혼에 대한 인식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따라서 현대사회에 들어 대학생들의 결혼설계가 인구통계학적 변인, 라이프스타일의 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알아본다.2)

결혼관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은 개인적인 신념이나 가치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편재해 있는 다양한 가치규범이 이들의 가치관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가치관의 개인간, 세대간의 차이는 가족 내에서나 사회에서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건전하고 건강한 가정생활의 창출은 건전한 사회문화 창출의 초석이 된다는 점을 인식한다면 건강한 가족 형성의 입문인 결혼과 세대를 지속시킬 수 있는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앞으로 자신의 가정을 형성하게 될 대학생들의 결혼관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을 알아봄으로써 가치관의 혼재에 대한 갈등을 예측해보고, 이들의 올바른 가치관형성을 위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바람직한 미래 가정의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3)
참고문헌
여대생의 결혼과 출산의식에 관한 연구 / 조윤정
결혼과 가족 가치관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 / 김영희
대학생들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김효경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호 연구 : 오락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주거만족도와 미래 주거선호도에 관한 연구 / 김지현
대학생들의 결혼관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 조사 / 전북과학대 / 고경애
결혼과 가정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식에 관한 연구 / 엄신자
한 일 양국 신세대의 소비문화에 관한 비교 연구 :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의 특성 및 여가 생활을 중심으로 / 전남대 / 최석진 외 2명
우리나라 대학생 집단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구매행동의 관계
결혼에 관한 태도 조사 / 경기대 / 김시업, 김호창, 설미례
대학생의 결혼관련의식 실태조사 / 경남 정보대학
대학생의 결혼관 및 자녀관이 미치는 영향 / 영남대
라이프스타일의 비교 문화적 연구 : 한국과 캐나다 거주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을 중심으로 / 채정숙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관광지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 박미정
스포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 김미령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여가행태에 관한 연구 / 박광석
우리나라 대학생 집단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행동의 관계 / 안주아. 신명희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 행동 / 양희영
신세대 라이프스타일과 주택선택에 관한 연구 / 조인숙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이동전화 모바일 컨텐츠 이용에 관한 연구 / 지선진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 채정숙
대학생들의 생활양식에 따른 휴대전화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자아분화와 결혼관에 관한 연구 / 장민정
대학생들의 결혼기대와 영향요인 / 이성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참고하여 보수를 책정한다. 경영성과도 보수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7) 교육훈련직원들이 직무별로 기대되는 역량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그 차이(gap)를 보충하기 위하여, 그리고 성과평가 결과 부족한 부분이 발견된 경우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교육훈련은 OJT와 외부교육으로 나뉘는데 직원들이 희망사항을 기록하여 제출하면 상사가 요구된 교육 프로그램이 회사의 목표와 어느 정

  • [졸업][마케팅원론]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 미치는 영향 18제 2 절 판매촉진과 소비자 구매행동 221. 소비자 구매행동 222. 판매촉진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33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및 연구설계 36제 1 절 가설의 설정 361. 연구 모형의 설정 362. 가설의 설정 37제 2 절 연구 설계 37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72. 설문지의 구성 383. 통계분석 방법 39제 4 장 결과 분석 및 가설의 검증 40제 1 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2. 신뢰성 및 타

  • [마케팅조사] 정성조사에 대해
  • 마케팅 리서치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으로 되어 있다.한편 정성적 조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응답자로부터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구조화되거나 공식적인 방법을 사용할수 없는 경우에도 사용하게 된다.첫째,사람들은 어떤 질문에 답하는 것을 꺼려하거나 답을 할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들의 프라이 버시를 침해하거나 부끄럽게 하거나,그들의 자아나 지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문에 대해서 그

  • [성인 소비자교육] 20대 남, 여 대학생의 인터넷쇼핑 소비생활
  • 스타일 혹은 아이템과는 별개로 개인이 상품에 대해 부여하는 의미와 상징은 그 상품에 대한 특별한 애착으로 이어 진다.상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는 개인적 취향과도 관련이 있지만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생겨나게 된다.2) 총신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의해 20대 대학생의 소비생활에서 교육 요구도를 분석해 보았다.쇼핑을 할 때, 영상매체 중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것에 대한 답변으로는 인터넷이 64%, 홈쇼핑이 13%

  • [졸업논문][외식경영] 대학생들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 영향을 미치는데, 그 첫째는 개인 소비자로서 소비자의 욕구, 상표특성의 지각, 대안적 상표에 대한 태도가 상표선택에 영향을 주며, 이에 추가하여 상표선택은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라이프스타일 개성 및 특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상기요인 이외의 두 가지 요소인 환경적 영향과 마케팅 전략도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우선 소비자의 구매환경 요인인 문화(사회의 규범, 지역 또는 인종적 하위문화의 영향), 사회계층(소비자가 속해있는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