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병원조직 및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0 변화하는 병원조직
1.1 서울 아산병원 암센터 사례
1.2 깨어나지 않는 병원 커뮤니케이션
2.0 병원조직 및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2.1 병원 조직의 구조
2.2 병원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2.3.0 병원 조직의 구조적 특성
2.3.1 병원 조직의 구성요소의 특성
2.3.2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
2.3.3 관료적, 권위적 조직
2.3.4 다양한 전문 직종
2.3.5 이원적 지휘권한
2.4.0 병원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2.4.1 각 부서간의 집단의사결정이 어렵다
2.4.2 부서 내에서 집단의사결정이 어렵다
2.4.3 합리적 의사결정이 어렵다
2.4.4 다양한 직종의 인력이 결합한 집합체이기 때문에 상호 대립적
2.4.5 이원적 지배권한에 의해 갈등구도가 생긴다
2.5 병원 조직의 시사점
3.0 시행되고 있는 Alternatives
3.1 안동 의료원의 사례
4.0 Dynamight의 IDEA
4.1 매트릭스 구조로의 전환
4.2 커뮤니케이션 센터 설립
4.3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
4.4 Nominal Group Technique의 활용
4.5 병원 부서간의 정기적 밥타임
4.6 성과급의 활용
5.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2 깨어나지 않는 병원 커뮤니케이션
환자의 입장에서 보면 통합진료는 기존의 진료보다 더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이다. 하지만 “의사 1명의 생각을 바꾸는 것보다 일반인 10명의 생각을 바꾸는 게 더 쉬울 것이다.”라고 말하는 현직 의사에게서 보듯이 의사들은 고집이 세다. 또한 병원 조직은 여타 다른 조직보다 조직문화가 경직되어 있고, 조직 구성원간의 위계질서도 엄격하기 때문에 구성원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통합진료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은 조직구성원간의 갈등을 야기 시키고, 조직구성원간의 갈등은 궁극적으로 의료의 질을 저하시켜 결국 병원의 고객인 환자의 만족도를 떨어뜨린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병원 조직의 특성을 분석해 조직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갈등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안 및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돕고, 궁극적으로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고객만족을 도모하고자 한다.
Ⅱ. 병원조직 및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2.1 병원 조직의 구조
흔히 병원 조직이라고 하면 진료부만 떠올리기 쉽다. 물론 병원의 1차적 목표가 환자진료이지만, 병원 조직은 진료이외에도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분업화, 전문화, 조직화 되어있다. 따라서 이번 장에서는 병원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에 앞서 기본적인 병원조직의 기능별 구조와 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동아비즈니스리뷰 2009-41호
◉ 산업경제연구. 2003년 8월 16권 4호
◉ 병원경영학. 문상식 외 5명, 보문각, 2007.
◉ 병원조직 구조혁신에 관한 연구, 함경례, 동국대학교, 2005.
◉ 병원조직 갈등원인과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김대수, 동의대학교, 2004
◉ 병원조직내 구성원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류정교, 영남대학교, 2002
◉ 병원 내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원간의 다 관계 분석, 김현진,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8.
◉ 우리병원 좀 살려주세요. 이창호. 다산복스 2008
◉ 병원경영의 이론과 실무. Lieber, Joan Gratto 외 2명. 몸과마음 2003
◉ 의료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정병을. 보문각 2006
◉ 병원경영학 원론. 김종인. 계축문화사 2008
◉ 병원조직 인사관리. 황재문. 에듀컨텐츠 2009
◉ 병원조직관리론. Stephen M. Shortell.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3
자료평가
- lllllllllll
- bye952***
(2012.10.07 16:26:04)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간호관리] 2020년 간호학과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제
- 전략적간호관리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전략기획과 실행기획,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 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 병원조직의 특성을 5가지 이상, 파스칼과 에토스, 그리고 피터스와 워터만이 개발한 조직문화 ‘7S모형’이 제시하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를 나열하시오
- [전략적간호관리]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몸, 주체, 권력- 메를로퐁티와 푸코의 몸 개념 - 6장 나가는 글 - 메를로퐁티와 푸코의 철학의 양립 가능성
- [서비스 경영론] 서비스 실패에 따른 회복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