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 제기

II. 이론적 배경
1. 모델의 신뢰성과 광고 효과
2. 모델의 매력성과 광고 효과
3. 모델의 전문성과 광고 효과


III. 연구문제 및 가설

IV. 연구방법
1. 본 조사 (설문지 참조)

V. 결론 및 한계
본문내용
III. 연구문제 및 가설

연구문제1
스포츠 스타의 속성을 구성하는 차원은 매력, 전문성, 신뢰성인데, 이런 스타의 평가는 스포츠 관여도 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가?
가설1-1) 스포츠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는 스포츠 스타의 3가지 차원의 속성을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할 것이다.

연구문제2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효과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것인가?
가설2-1) 스포츠 관련 제품의 광고가 비 관련 제품의 광고보다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2-2) 스포츠 관련 제품의 광고가 비 관련 제품의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연구문제3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효과는 스포츠 관여도 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인가?
가설3-1)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3-2)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연구문제4
광고의 효과가 제품의 구입의도 촉진으로 이어질 것인가?
가설 4-1) 광고 선호도는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2) 스포츠 관련 제품의 광고가 비 관련 제품의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2검증
- 가설 2-1검증 방법과 동일하다. 본 조사 설문지에서 2번 설문의 4, 5세부항목과 3번 설문의 4, 5세부항목을 비교한다. 각각의 경우 2가지 세부항목들의 총점을 비교하여 스포츠 관련제품의 신뢰도가 스포츠 비관련제품의 신뢰도보다 높은지를 측정한다. 총점에서 2번 설문의 4, 5세부항목의 총점이 3번 설문의 4, 5세부항목의 총점보다 높은 경우 가설은 지지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기각한다.


가설3-1)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3-1검증
- 본 조사 설문지의 1번 설문에 대한 응답의 총점을 세부 항목(10)으로 나눈값이 4이상일 경우 스포츠 관여도가 높은 사람으로, 4미만인 경우 스포츠 관여도가 낮은 사람으로 분류하여 응답자를 두 집단으로 분류한다. 그 후, 각 집단의 2번 설문과 3번 설문의 1, 2, 3세부항목의 총점을 비교했을 경우, 스포츠 관여도가 높은 집단의 총점이 관여도가 낮은 집단의 총점보다 높을 경우 가설은 지지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기각한다.


가설3-2)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4-1) 광고 선호도는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1의 검증
- 2번 설문의 6세부항목과 3번 설문의 6세부항목은 광고의 선호도가 제품의 구입으로 이어지는 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광고의 선호도는 1, 2, 3세부항목의 호감도 측정과 4,5세부항목의 신뢰도 측정을 종합하여 알 수 있다. 광고의 선호도가 높은 경우(1, 2, 3, 4, 5세부항목의 총합을 세부항목수(5)로 나눈값이 4이상인 경우)에 6세부항목의 결과도 ‘구입할 것이다’에 가깝다면 이 가설은 지지될 수 있고 반대의 경우 기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스포츠스타와 광고
  • 효과의 원천은 스포츠 스타만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포츠 스타 특유의 ‘열정’, ‘끈기’, ‘신뢰’, ‘인간미’ 등의 매력은 소비자의 감성을 끌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성공에 기여를 하는 것은 비단 그러한 매력들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다. 과연 어떠한 원인들이 스포츠 스타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지 궁금하지 않은가.우리는 스포츠 마케팅, 그 중에서도 스포츠 스타 광고에

  • [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스포츠 스타 마케팅 중심으로목 차 1. 이슈에 대한 소개(1) 문제제기(2) 스포츠 스타 마케팅이란?2. 이슈의 사회적 영향(1) 이슈에 대한 이론적 접근(2) 스포츠 스타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 스타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4) 스포츠 스타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5) 스포츠 스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3. 이슈에 관련한 미디어의 역할(1) 미디어의 3가지 특징(2)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만들기 4가지 기능(3)

  • 80년대 도입기의 게토레이 마케팅전략 & 광고 분석
  • 스포츠 스타를 게토레이 모델로 선정하면서, 게토레이 이미지인 땀, 열정, 역동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3. 반복 광고제품 정보를 이해시키기 위해, 동일한 문구의 사용으로 제품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또한, 지나친 반복광고로 인한 광고효과 감퇴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문구를 교체하거나 최고의 스포츠 스타를 등장시키면서 싫증을 느낄 수 없도록 광고실행 방법을 달리 하고 있다. 소비자행동론 강의에서 배운

  • 스포츠용품마케팅
  • 스포츠 스타들이 나이키사의 제품을 착용하고 경기에 임하고 있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선수는 곧 마케팅적인 도구이기에 소비자의 심리를 선수에게 유도하여 스포츠는 스타를 따라해야만 잘 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이 착용하는 제품만이 가장 큰 지름길이라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3) 광고를 통한 스포츠 마케팅 세계적인 유명 선수들을 모델(타이거 우즈, 마이클 조단, 박찬호, 안정환)로 등장시켜 이들의 개인적인 이미지와 특정 제품을

  •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
  • 스포츠 스타가 쓰는 스포츠 용품은 고성능의 것이며, 그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는 훌륭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 선수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선수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이다. 즉, 스포츠 스타가 특정 제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을 보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함에 있어 그들과 동일한 용품을 사용할 경우 유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