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LG전자와 월풀사의 특허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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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발표주제와 선정한 이유
(1)발표주제
(2)선정이유

2. 회사소개
(1)LG전자
(2)월풀

Ⅱ.본론
1. 분쟁 사건 개요
2. 분쟁 사건 해결 과정
3. 분쟁 사건 결과

Ⅲ.결론
1. 이 사건에서 우리가 배울 점

Ⅳ부록
1. 참고자료
2. 자료출처


본문내용
2. LG 전자의 e-ERP 시스템 구성
LG 전자의 e-ERP 시스템 구성은 SCM(supply chail managenent)패키지를 중심으로 영업시스템, 회계시스템, 생산계획, 품질관리, 표준시간관리, 자삽군관리, 사내 LAN, 외주임가공, 관세 환급, 수입통관 등의 응용시스템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LG전자의 e-ERP 시스템은 판매업무, 생산 및 재고 업무, 조달업무 등의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판매업무 프로세스에서 수주처리업무는 설계관리, 자재관리, 채권관리 등과 프로세스가 연결되고, 생산 및 재고업무 프로세스는 설계관리, 자재관리, 공정관리, 원가관리, 재고관리, 총 계정원장관리 순으로 처리된다. 그리고 LG전자의 e-ERP 시스템은 오라클사의 ERP 패키지를 근간으로 하여 구축하였다. e-ERP 시스템과 네트워킹된 응용시스템은 기업 내 대부분의 기존 시스템들이 인터페이스되게 된다. 기 구축된 e-ERP 시스템에 포함된 응용시스템을 업무 영역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세부적 서브시스템 제외)

업무분야
응용 시스템
1.설계관리 업무
①BOM관리시스템 ②시방관리시스템 ③설계자원관리시스템
2.생산계획/자재관리업무
①생산계획관리시스템 ②자재발주관리시스템
③자재출고관리시스템 ④판매예측관리시스템
3.구매관리업무
①단가관리시스템 ②주문관리시스템 ③업체물량관리시스템
4.재고관리업무
①입고관리시스템 ②재고관리시스템 ③출고관리시스템
5.공정관리업무
①자삽공정관리시스템②기판공정관리시스템③총조공정관리시스템
6.품질관리업무
①수입검사관리시스템②공정품질관리시스템③제품품질관리시스템
7.원가관리업무
①제품표준원가관리시스템 ②부품표준원가관리시스템
8.인터페이스업무
①협력회사정보관리시스템 ②자삽군관리시스템
9.수출입관리 업무
①수입통관, 부대비용관리시스템
②내국신용장관리시스템 ③관세 환급관리시스템

표1 업무분야별 응용시스템의 구성

3. LG 전자의 e-ERP 구축성과 분석
LG전자의 경우 e-ERP 시스템과 PDM 시스템, 웹 E야 시스템 등을 구축하면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e-business를 지향할 수 있었다. 정보기술의 도입과 BPR을 병행하여 추진해야만 새로운 정보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고, 기업의 내부효율 향상 측면의 경영혁신을 가속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LG 전자는 e-ERP 시스템의 구축과 동시에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단축하고 e-business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각 영역별로 다음과 같은 유․무형적 효과가 발생하였다. 우선적으로 업무분야별 성과를 보면, 첫째, 설계분야에서는 BOM의 활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었다. 둘째, 공정관리에서는 Routing 기능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 관리 및 공정별, 공통부품별, 납기별 작업 지시서를 생성할 수 있었다. 셋째, 생산계획분야에서는 생산능력 및 병목 Item을 고려하여 사전에 생산계획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었으며, 공
참고문헌
‣LG전자의 내용:http://www.lg.co.kr
‣월풀 관련 내용:http://www.whirlpoolcorp.com
‣소송일지:LG그룹 홈페이지 및 각종 기사
‣LG전자 e-ERP 시스템:
e-ERP 시스템을 이용한 e-business : LG전자의 사례연구/ 김병곤 外
한국 ERP 협회 사이트 www.erp21.com
‣참고자료
•LG전자 특허센터-냉장고 소송 승소하기까지(동아일보,http://news.donga.com/3/all/20091110/23993902/1
•LG 3도어 냉장고, 미국 1위 올라(한경비지니스경제 2008년 8월 25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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