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브랜드가치향상을 위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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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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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자부, 국내기업 브랜드경영실태 조사결과 -
국내기업 브랜드경영실태 조사결과 요약
Ⅰ.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Ⅱ. 조사대상기업 일반현황
Ⅲ. 세부분석결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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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자부, 국내기업 브랜드경영실태 조사결과 -
□ 월드컵 이후 높아진 국가브랜드에 비해 우리나라 기업, 특히중소기업의 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전략적 마인드, 경영방법론 및 조직체계 등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 산업자원부(長官 : 辛國煥)가 한국생산성본부(會長 : 李熙範)에 의뢰해 국내 511개 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경영실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ㅇ 브랜드관리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145개사(28.4%)에 불과하였으며, 전담조직의 인원도 1~3명이 49.7%, 4~6명이 24.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됨
- 업종별로는 음식료, 컴퓨터 등 소비제품의 전담부서 구축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43.8%)이 중소기업(22.2%)보다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첨부자료 <표3~6> 참조)
※ 일본경제산업성의 『브랜드가치평가연구회보고서(02.6월)』에 따르면 일본기업의 브랜드전담부서 구축비율은 42.2%에 달함
ㅇ 경영전략차원에서의 브랜드관리 중요성에 대해 조사대상기업의 79.8%가 중요하다고 인식(첨부자료 <표7> 참조)하고 있으며, CEO를 포함한 TOP매니저의 브랜드관심도는 평균 69.5점을 보임(첨부자료 <표10> 참조>)
- 그러나 실제 브랜드 전략 실행에 있어서는 브랜드전략 수립, 브랜드자산평가관리 등 상위적 브랜드관리 개념보다는 로고,홍보책자 발간 등 하위적 개념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임 (첨부자료 <표12> 참조 )
ㅇ 조사대상 기업 중 107개사(21%)만이 자사 브랜드가치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 브랜드가치평가의 애로사항으로는 ① 적절한 평가모델 없고(40.2%), ② 평가항목에 대한 정보부족(34.6%) 등으로 나타나 국내기업 실정에 적합한 평가모델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ㅇ 한편 브랜드전략 수립시의 주요 애로요인은 정보부족으로 고유 브랜드 수출동향, 브랜드경영 Best Practice 등의 정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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