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경제 고도성장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 중국 경제성장의 원인
점진적 개혁
대외개방
화교 네트워크
풍부한 노동력
결 론
- 본문내용
-
구소련 붕괴 이후
체제전환을 시도하는
사회주의 국가들
(동유럽 국가의 과오를 참고해) 자본주의를 도입하지 않은 채,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시장 경제 체제를 건립
자국에서 운용하던 사회주의를 기본 토대로 하여 시장경제로 이행 → 생산력 발전
사회주의 제도가 비효율적이라는 인식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 시장경제체제로 이행
서양의 신자유주의를 이론적 기초로 자본주의 도입
결과적으로 외국 자본에 의해 국가 경제가 좌지우지
공산당 일당독재의 사회주의: 일관적이고 강력한 지휘계통, 정부 지휘하에서 지속적인 개발정책을 수행 가능
시장경제 도입: 중앙정부에서 규제하고 있던 물가와 유통 등을 시장에 맡기기 시작, 시장 활성화와 생산력의 증대 가져옴.
청부제(→농가청부제)도입: 단일 소유제였던 물품과 토지가 다양한 공유제로 전환되어 농민들의 노동 의욕을 증가
기술 설비의 도입: 식량생산량을 확보할 뿐 아니라 당시 1억 명이 넘는 빈곤인구를 감소에 기여
농민들의 생활수준은 상승, 다양한 공유제로 발생한 이득을 자본으로 향진기업이 발전
‘15계획’: 소도시 발전 도모, 대도시의 팽창을 규제 → 현 단위의 중소도시와 중대형 도시가 빠르게 성장
도시의 발전은 주변지역의 경제발전을 견인
- 선전경제특구 건설 → 화난경제가 발전
- 푸동 → 화둥, 창장 중남부 지역
각종 사회 기초 인프라를 확충하여 물질적 기초 토대를 형성
(3) 화교 네트워크
NAFTA, EU, APEC 등의 경제공동체와
WTO와 같은 국제기구가
국가를 뛰어넘는 협력을 도모하는 지금,
화교의 관계망은 세계를 무대로 하고 있다.
화교네트워크의 특징
① 국가가 아닌 개인 혹은 기업이 주체
→ 신속한 협력 및 거래를 가능케 함.
② 신뢰를 바탕으로 한 개인간 기업간의 네트워크가 얽힌 거대한 꽌시왕(관계망)
풍부한 인구는 왜 경제성장을 유도하는가?
생산측면 : 인구증가 → 노동력의 증대 → 임금수준↓ → 상대적으로 기업의 이윤 증가 → 기업의 규모 확대 → 긍정적 경제발전
수요측면 : 인구증가 → 구매력 증대 → 시장규모 확대 → 생산활동 자극 → 기업의 규모 확대
: 개인의 기호의 다양화 → 다양한 생산활동 유도
- 참고문헌
-
『중국경제의 부상』, 삼성경제연구소, 유진석, 2006.09.03
『중국산업, 얼마나 강한가?』, 삼성경제연구소, 최봉, 2002.03.03
『니하오 중국경제』, 중앙일보 특별취재팀(중앙M&A), 2002
『화교기업과 중국경제』, 한국학술정보, 이재유, 허흥호, 2008
『코트라 비즈 차이나』 http://www.kotra.or.kr/wps/portal/dk/kcxml/
『화교기업 화상에 대하여』, 삼성경제연구소, 윤세한, 2009.05.17
『화교』, 인천신문사, 박정동, 이승훈, 2009.06.30
『중국의 개혁과 발전과정』, 백산서당, 린푸이 외, 2001.03.31
『중국경제 60년 평가와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양평섭,나수엽, 2009.09.30
『중국경제입문』, 생능출판사, 미나미 료신 외 지음 박정동 역, 2007
『중국경제성장의 비밀』, 지상사, 청차오 저 최윤정 김준봉 옮김, 2005
『중국비즈니스 이유 있는 선택』, 예사랑, 윤종식, 1998
『중국경제발전 현황·전망과 세계경제에 대한 영향 & 한·중 경제협력 강화 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임조목, 2007.05.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