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변화의 시대
Ⅲ. 결 론
- 본문내용
-
2. 소비자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는 눈부시다. 언론에서도 연일 다루는 단골메뉴가 되었다. 소비 구조의 변화는 경제적 풍요에서 온다. 소득 만불시대가 되면 소비패턴이 바뀌기 시작하고 여러 가지 가시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우선 길거리부터 화려해 진다. 자동차 색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우리 나라의 자동차 색상은 검정, 곤색 등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다음에는 흰색이 늘어나더니 이제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색상이 거리를 누빈다. 물론 그들의 대부분은 20대 운전자들이다. 이것은 우연한 현상이 아니라 소득이 높아지면서 생기는 당연한 현상이다. 차의 색상이 바뀌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옷의 색상, 가치관, 입맛 등이 동시에 변하다. 삼성생명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음식 선호도 조사결과를 보면 잘 알수 있다. 싫어하는 음식으로 김치, 채소, 보신탕 등을 꼽았고, 좋아하는 음식은 피자, 돈까스, 햄버거, 불고기 순이었다. 김치 없이는 밥을 먹지 못한다는 40대 이후 세대와는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두세대 사이의 가치기준도 뚜렷이 차이가난다. 신세대, 소위 X세대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부엇이냐는 질문을 해 보니, 첫 번째로 꼽는 것이 나와 가족의 안락한 생활이라고 답했고, 40대 이상이 가장 우선시 하는 경제력, 출세, 사회적 공헌 등은 4~5위에 불과하였다. 또 기성세대가 미래지향적 소비행태를 보인다면 신세대는 현실지향적 소비행태를 보이며, 또한 신세대는 현실지향적이다. 기성세대는 노후를 위해, 자녀들의 풍요를 위해 현재는 안 쓰는 방식의 생활을 해 왔다. 그러나 신세대는 집을 포기하는 대신에 차를 사고, 현재를 충분히 즐기는 데 소비생활의 초점을 맞춘다.
20대 초반과 30대 초반 여성들에게 의류 구매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 4가지씩을 들어 보라는 질문에, 20대 초반은 디자인, 스타일, 유행, 감각 등을 꼽았고, 30대 초반 여성들은 메이커, 가격, 원단, 바느질 등을 꼽았다. 10년 차이에 불과한 두 집단이 4가지 기준 중에서 한가지도 겹치는 것이 없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