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남북한, 그리고 한반도 통일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 본문내용
-
한중 교역량 추이에서만 볼 때 몇 가지 특징적인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정치적 고려가 양국교역에서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이다. 즉 양국 교역이 1984년 민항기 사건, 19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 시기에 증가했으나, 천안문사건 이후 잠시 주춤하다가 1992년 남순강화 이후 중국의 국내정치가 회복되고 1992년 한중수교를 맺으면서 다시 증가한 사실이 한 사실이 이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두번째 한중간의 교역 내용의 질적 변화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즉 1992년 이전 1차산품 중심의 교역이 최근에는 전자부품, 철강, 유기화학제품 등 중국의 산업구조 조정과 고도화에 기여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수출상품의 변화는 고부가가치 품목에 대한 수출로 인해 한국에게 일시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인식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차원에서 본다면 중국과 경쟁관계에 있는 우리에게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
한편 1990년 5,100만 달러이던 한국의 對中 직접투자가 1997년말 현재 22억 2천만 달러에 달해 양국의 경제관계 발전에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결국 한중수교 이후 양국간의 정치‧경제적 변화는 양국에게 양국관계와 중국-북한관계는 물론이고 동북아의 신질서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과거와 같은 갈등과 대립, 투쟁이 아닌 대화와 타협, 그리고 상호의존의 관계를 성립시켰다. 그런데 이것을 특히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변화의 주변 요인이었던 중국위협론, 중화경제권의 부상, 그리고 동아시아의 신질서와 중국의 국제관계(특히 미국과 일본관계)라는 것과 연관시킬 때 더욱 극명하게 나타난다.
먼저 중국위협론은 양국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을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