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제15장 국제기업의 마케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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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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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국제마케팅의 개념
제2절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시장 조사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마케팅관리자의 과업
국제마케팅의 정보시스템
국제시장조사
제3절 국제마케팅전략의 표준화와 차별화
표준화와 차별화의 개념
국제마케팅 전략의 표준화
국제마케팅 전략 차별화의 장애요인
세계시장동질화가설
제4절 국제마케팅의 믹스전략
국제마케팅 전략
국제마케팅 믹스 전략
국제 제품 전략
국제 가격 전략
국제 유통 전략
국제 광고 및 판매촉진 전략
사례조사 i Pod
- 본문내용
-
2. 국제마케팅 정보시스템
의사결정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
시장 자체에 관한 정보
1) 시장의 잠재력
2) 고객의 태도와 행동
3) 유통경로
4) 커뮤니케이션수단
5) 시장정보의 원천
6) 신제품
경쟁기업에 관한 정보
7) 경쟁기업의 전반적인 전략 및 계획
8) 경쟁기업의 세부전략계획 및 프로그램
9) 경쟁기업의 활동
시장의 주변정보
10) 환율과 외환시장에 관한 정보
11) 피투자국의 조세제도
12) 피투자국의 법률체제와 제도
13) 본사국의 법률체제와 제도
내부보고시스템
마케팅 정보를 획득하고 시장기회 포착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
기업활동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러 환경적 사건에 관한 일상적 자료를
수집하고, 마케팅관리자에게 공급
마케팅조사시스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독특한 상황과 관련된
자료와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수집,처리,분석,제공
분석적 마케팅 시스템
표준화
standardization
모든 국제시장에 국제마케팅전략을 표준화하여 동일하게 집행
마케팅비용을 줄일 수 있음.
• 통일적인 기업의 이미지 확립
• 규모의 경제 실현 가능
• 제품판매에 있어 본사 또는 다른 해외자회사와 공동보조를 맞춰 더 적극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음
차별화
differentiation
각국 시장 별로 사회 • 문화적 특성과 마케팅 제도 • 관습에 맞춰 전략을 집행
매출액을 배가시킬 수 있음
마케팅비용이 많이 소모
그러나 각국의 모든 특수상황을 고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표준화의 이점
1) 상품, 포장, 상표, 광고 등을 표준화함으로써 원가 절감
2) 통일성 있는 마케팅전략으로 질서 있는 마케팅계획의 수립과 통제
3) 기법의 정교화와 유능하게 훈련된 인재를 장소에 구애 없이 활용
표준화의 한계
국제마케팅전략을 각기 다른 환경을 가진 국가들에서 통일하여 표준화하기 어렵다.
국제마케팅관리자의 역할- 마케팅 믹스의 제 요소 중 어느 요소를 표준화할 수 있고, 차별화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생각하여 의사결정
보통, 국제기업본사의 마케팅관리자는 표준화 성향
해외자회사의 마케팅관리자는 차별화 성향
표15-3 국제마케팅전략에 있어서 표준화의 장애요소(1)
표준화의
장애요소
시장의 가격
물리적 환경
경제 및 산업발전의 단계
문화적인 제 요소
산업의 제 요소
각 시장에서의제품수명주기의
단계
경쟁조건
제품/디자인
기후, 제품사용
조건
소득수준, 자본
비용 대(對) 노동비용
전통과 습관,
외국제품에
대한 태도
제품차별화의 정도
품질수준
가격
소득수준
수요의 탄력성
현지생산비용, 대체재의 가격
(1) 제품전략의 기본개념
제품의 믹스전략이란?
제품전략에 있어서 제품품목과 제품계열을 어떻게 배합할 것인가 결정하는 것
제품 믹스 상의 다양한 제품 계열들이 최종 용도, 생산시설, 배급 경로 등의 측면에서
일관성 있게 결합되어 있어야 매출 증대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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