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제조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제조기업]제조기업(제조업) 경영, 제조기업(제조업) 가동률, 제조기업(제조업) 임금, 제조기업(제조업)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제조기업(제조업) 경기국면, 제조기업(제조업) 유통, 제조기업(제조업) 통계 분석
- 프로젝트 종합실습 우주항공
- 제조기업(제조업)의 생산성, 수익성, 제조업(제조기업)의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GDSS), 제조업(제조기업)의 상관관계, 제조기업(제조업)의 품질경영, 제조기업(제조업)의 환노출, 제조기업(제조업)의 일본 사례
- [국제투자,국제경영] 쓰리쎄븐의 해외진출 전략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목차
-
목차
. 서론
. 품질과 품질경영
. 품질경영시스템과 품질경영전략
. 품질경영시스템 모형의 개발
. 성공적인 품질경영의 실천
- 본문내용
-
품질경영시스템은 기업의 품질사명 달성에 기여하는 요소를 통합하는 조직의 하부 시스템이다(Conti, 1993). 여기서 하부시스템이란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성과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체적인 구조 즉 기술적, 관리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품질경영시스템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협력하는 상호 의존적 복수의 독립된 구성 요소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품질경영시스템은 각 구성 요소들의 공동적인 목표를 위하여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강현수, 1998). Conti (1993)는 품질경영시스템에 있어서 관리적 측면에서는 종업원의 태도, 품질인프라, 인적자원관리 등의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한다.
품질경영시스템이란 품질경영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조직구조, 권한, 프로세스, 자원 등에 관한 체계이며,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업무절차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관련 제도를 말한다. 품질경영시스템의 목표는 책임, 역할, 도구, 기법 등을 명확히 정의하고 업무상의 결함과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피드백 매커니즘이라 할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3가지 요소로는 종업원의 의식, 품질인프라, 인적자원관리로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요소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모든 종업원 및 각 부서의 책임과 권한을 명료하게 정의하고, 종업원의 업무에 적합한 교육훈련을 시행하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통제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에는 기업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의 형태를 결정짓는 품질경영전략에 관하여 알아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