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레스토랑 서비스 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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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서비스 생산관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생산관리적 측면에서의 성공요소
. 결 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흐름은 1980년대 중반 이후 88 서울 올림픽을 기점으로 국가의 관광산업 중흥정책에 힘입어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당시 이전부터의 호텔사업 투자에 대한 컨셉(Consept)결정은 매출 극대화를 위한 방편으로 식음료 영업장에 대한 과중한 투자를 주축으로 이루어졌다. 이로 말미암아 오늘날 대부분 특급 호텔들은 그 주요 상품구성으로 볼 때, 객실과 10개 이상의 식음료 업장 및 기타 임대 혹은 부대업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상태이다.
또한, 매출의 구성비도 대부분 호텔들이 전체 매출액의 50% 정도의 비율로 식음료 업장에 대한 의존도가 지대한 실정이다.(한국 호텔업 협회,2000.).
그러나, 이러한 식음료 업장의 비대한 특성은 IMF라는 경영 환경변화를 맞이하여 효율성 측면에서 난관에 부딪치게 되어 일부 호텔들은 식음료 업장에 대해 객실 및 연회장으로 전환등, 자구책을 마련하며 효율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이 발발하며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위축될 조짐을 보이면서 유가의 상승, 소비 및 투자 심리 위축, 국제교역량 감소 등의 기업 거시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전쟁이 단기에 종결된다 하더라도 세계의 경기는 빠른 회복은 어렵다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LG 주간경제,2003)
이러한 급격한 환경의 변화 요인중 국제간 교역 혹은 교류의 감소는 가장 직접적으로 호텔산업 경영수지의 악화를 초래하는 변화인 것이고, 호텔 경영상 매출 감소로 이어져서 내부 비용의 감소라는 정책의 강화를 기할 수밖에 없는 것이 분명할 것이다.
다른 측면으로 호텔 식음료 업장 즉, 레스토랑 경영상 특성을 살펴보면 자동화의 어려움으로 인한 인력의존도가 지대함, 장소와 시간적인 제약이 강함,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함으로 인한 수요 예측의 어려움, 재고화가 어려움 등의 여러 특징을 갖고 있다. (오정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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