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 경제의 위기와 발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역사회경제(지역공동체)의 현실에 대한 과학적 진단, 올바른 처방(진로), 창조적 실천의 관점=입장=시각
2. 지역사회경제의 위기 : 내적 위기와 외적 소외(후진성/종속성), 총체적 위기
3. 지역사회경제 위기의 원인
4. 지역사회경제의 발전전략
5. 지역공동체의 발전주체의 혁신=지역이노베이터(창조적 소수와 네트워크)의 육성
6. 지역이노베이터의 육성 및 네트워크
- 본문내용
-
2) 밖으로 지역경쟁력 강화되고(효율성) 동시에 안으로 주민(시민)의 일상생활이 향상(진보성) 되는 지역공동체 형성의 길 : 내발적 발전과 주민자치의 길(내적 통합성과 독자성=개성)
◦ 사회경제발전의 최고 목표 : 삶의 질 향상(성장과 고용/복지 /공동체문화/환경)
◦ 효율성(생산성)과 진보성(민주주의, 삶의 질, 복지)의 동시적 실현(한마리 토끼의 앞다리와 뒷다리)
◦ 사회적 합리성과 개별주체의 합리성
◦ 공정한 경쟁의 징서와 참여민주주의(제도/문화/주체)가 확립되지 않고는 우리(지역)사회의 효율성(경쟁력)과 진보성(삶의 질 향상)이 높아질 수 없다.
◦ 지역경쟁력의 강화와 국가경쟁력의 강화
지역경쟁력의 강화가 국가경쟁력 강화의 관건이다.
지역의 인력의 질과 삶의 질과 지역경쟁력 강화의 관건이다
2. 지역사회경제의 위기 : 내적 위기와 외적 소외(후진성/종속성), 총체적 위기
1) 내적 위기
(1) 지역경제와 시민일터의 위기
(2) 지역문제(도시문제와 농촌문제)와 시민삶터의 위기 : 지역공동체의 해체와 인간소외
(3) 지역자치의 위기와 시민사회의 미성숙
2) 중앙집권-서울집중과 외적 소외(후진성/종속성)
- 지역문제의 핵심은 영호남지역 격차 문제가 아니라 서울일극집중체제
- 지역갈등의 핵심은 동서간 지역감정 지역갈등이 아니라 중앙엘리뜨(영호남지역갈등)와 주민(국민), 서울지역과 비서울지역간 갈등에 있다.
3) 경제의 세계화, IMF관리체제, 그리고 지역공동체의 위기
‘국가경쟁력 강화-국제화세계화전략’-경제력/중추관리기능의 수도권 집중 가속화-지역사회경제(지역공동체)의 위기 가속화
3. 지역사회경제 위기의 원인
1) 시스템의 위기 : 공정경쟁질서-참여민주주의질서
(1) 한국자본주의의 사회경제적 시스템의 위기 : 중앙집권적 국가와 국내외 재벌-권력과 경제력의 독점/집중시스템의 위기 : 개발독재/재벌체제의 위기
(2) 한국자본주의의 지역적 독점/집중시스템의 위기
정부의 결함/시장의 결함/시민사회의 미성숙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론
관치주의와 신자유주의-사회적(민주적) 시장경제론,
(3) 지역단위 : 공정경쟁질서/시민의 시정참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