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기본에 충실한 일류 기업들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핵심 역량 중심의 경영
● 미래지향적인 사업 구조 조정
● 수익성 위주의 경영
● 수익성 위주의 경영
● 고객 중심의 경영 체질
● 구성원들의 역량 발휘를 위한 조직 여건 구축
● 학습을 촉진시키는 계획-실행-평가 메커니즘의 강화
● 리더의 역량은 바로 조직의 역량
- 본문내용
-
경영 환경이 좋은 호황기에는 대다수 기업들이 별 문제 없이 경영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여건이 어려워지면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특히 경영 환경이 나쁠 때에는 시장에서 1등을 하지 못하면 살아 남기 힘들다. 어려운 경영 환경 하에서 2등, 3등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의 몫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경영 환경은 일류 기업에게 오히려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준다.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어려운 경영 환경으로 인해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류 기업은 오히려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어려운 경영 여건 하에서도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이야말로 진정한 일류 기업이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성과를 내는 일류 기업의 비결은 무엇인가? 흔히들 일류 기업은 다른 기업들이 갖지 않는 독특한 경영 기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탁월한 성과를 내는 일류 기업들에서 무슨 특별한 제도나 시스템을 발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대신 상식적이고, 기본에 충실한 경영, 바로 그것이 일류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이다.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면, 어떤 기업이든 퇴출될 수밖에 없어
사업 초기, 대부분의 기업들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차별적인 상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의 경우, 어느 정도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난 후에는 사업 초기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더 이상 확대 재생산하지 못하고, 사업의 현상 유지에 급급하다가 결국은 시장에서 사라지고 만다. 이러한 현상이 일반화되면서, 일부 연구가들은 기업의 수명은 30년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여기에 한가지 의문이 생긴다. 왜 한 동안 잘 나가던 기업이 한 순간에 부실화되는 것인가? 이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 중의 하나는 기업 내외부에서 기업 부실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업 부실은 급격한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시장 상황 변화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과 고객에 대한 기업 대응 전략이나 조직 운영 방식 등 경영 관리 측면에서의 비효율성과 같은 내부적인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기업 부실을 설명하는 또 다른 요인은 과거의 성공 요인에 대한 지나친 맹신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사업 환경에 따라 사업을 성공시키는 요인은 달라져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