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거래자료 처리시스템(TPS)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거래자료 처리시스템(TPS)
1. 거래자료 처리시스템의 정의
2. 거래자료 처리시스템의 특징
3. 거래처리 시스템(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과
경영정보 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차이
Ⅱ. 거래처리시스템의 목표
Ⅲ . 거래처리업무의 단계
Ⅳ.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1.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2.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3. DSS(Decision Support System)
4. ES(Expert System)
Ⅴ. 기업사례
1. 씨티은행의 글로벌통신네트워크
2. 교보증권의 사이버트레이딩 시스템
3. 대한생명의 신 통합 시스템
4. 신세계백화점의 첨단 유통시스템 구축
5. 현대물류의 종합물류시스템
6. 삼성의료원의 종합의료정보시스템
7. 연세의료원의 정보아키텍쳐
8. 한국타이어 POP/MES시스템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거래자료 처리시스템(TPS)의 특징
과거에 수작업을 통해 처리하거나 부분적으로 기계를 활용하여 처리하면 기록 및 저장 활동을 컴퓨터 대신 처리함으로써 자료처리희 정확성과 신속성을 재고시켰다. TPS는 데이터입력, 처리, 저장, 출력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종업원급료, 재고통제, 외상매출금 등을 처리하는 각각의 TPS는 처리되는 내용에는 차이가 있으나 그 처리 방식에서는 많은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 TPS의 주목적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데에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1)방대한 양의 데이터 입력과 출력: TPS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입력받아 처리하고 출력한다. 또한 일선 작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를 처리하고 저장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가장 상세한 데이터를 유지한다.
2)수많은 사용자: TPS는 주로 일선업무를 담당하는 많은 사용자들이나 이들을 관리하는 하위 관리층에 의해 직접 다루어진다.
3)반복적인 거래처리: TPS는 매일 매일 발생하는 일상적이고 구조화된 업무를 처리한다. 따라서 운영절차나 처리방법이 정형화되고 표준화 되어 있다.
4)의사결정 기반형성: TPS는 운영수준의 관리업무를 지원하며 상위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자료를 제공한다.
5)저장. 처리의 대용량: TPS는 수많은 거래내용을 처리하고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저장용량을 필요로 하며 신속한 입출력을 필요로 한다.
- 참고문헌
-
1. e-Business환경의 경영정보관리, 문영사, 김성근, 양걍훈
2. “경영정보시스템 : 이론과 실재”, 무역경영사, 곽수일
3. 유통관리론, 데이터리서치, 이성근, 배수현
4. 기업정보 관리론, 박영사, 김원수
5. 국제물류에서의 EDI의 역할, 이장기
6. 씨티은행, http://www.citibank.co.kr/index.html
7. 교보증권, http://www.signkorea.com/index.shtml
8. 대한생명, http://www.korealife.com/
9. 신세계백화점, http://www.shinsegae.com/home/main/main.asp
10. 현대물류, http://www.hyundaiexpress.com/
11. 삼성의료원, http://www.smc.or.kr/
12. 연세의료원, http://www.yumc.or.kr/index.asp
13. 한국타이어, http://www.hanta.co.kr/kor/main/index.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