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경영정보시스템 - 각 시스템의 구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각 시스템의 구현사례
1. 거래자료처리시스템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2. 지식업무시스템
3. 정보보고시스템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
5. 중역(임원)정보 시스템
6. 통합자원관리시스템
7. 공급관리시스템(SCM)
☞ 참고서적 및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1. 거래자료처리시스템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거래자료 처리시스템(Transaction Processing System:TPS)이란
조직체의 운영상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거래자료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판매, 구매, 급여, 재고 등의 업무는 많은
거래자료를 빈번하게 발생시키므로 이의 효율적 처리를 꾀하기 위함이다.
즉, 기존에 수작업 또는 기계장치로 수행되던 사무 및 현장업무
(clerical operation)를 컴퓨터의 이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해 준다.
● 거래자료처리시스템의 발달은 크게 0세대/ 제1세대/ 제2세대는
일괄처리 , 제3세대에는 온라인 실시간 처리가 점차 시작되었고,
제4세대/ 제4.5세대에는 온라인 실시간처리가 당연시되었다. 제3세대가
되면서 경영정보시스템(MIS)이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이것의 붐은
각 기업체를 휘몰아쳤다. 이에, 일괄처리에서 실시간 처리로의 시대적인
변화와 JR(일본열차)의 특급지정권 발행 시스템(녹색창구)을 예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① 일본의 JR 특급지정권 발생 시스템 사례
- 실시간처리는 거래자료처리시스템의 신속정확한 정보시스템처리 능력을 최대화
한 것으로 대표적인 사례를 일본의 JR 특급지정권 발생 시스템을 통해 알 수 있다.
고객은 녹색창구 카운터에가서 발권 요구를 한다. 그러면 발권담당자는 온라인
단말기를 통해 즉시 좌석을 확보하고 승차권을 발행한다.
- 참고문헌
-
1. Q&A 매니지먼트와 정보시스템
- 아치게아키라 지음 / 송승호 역
2.디지털 네트워크 혁명 전자상거래
- 쓰키지 다쓰오 지음 / 이신우 옮김
3.B2B전략과 모델
-폴 티머스 지음/ 이석주 옮김
4.정돈곤의 CPIM 홈페이지
5.네이버 검색 및 구글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