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국의 전통 장례문화 내용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국인의 장례는 축제[祝祭]다
- 본문내용
-
장례식장에서 놀음과 술판을 벌이는 사람들에게서 한국인의 이색적인 음주, 놀이 문화를 볼 수 있다. 위문을 와서 판을 벌이다니... 장례식에서도 술판을 벌이는 한국인, 그들의 음주 문화에 궁금증을 일어난다. 한국인의 당황스러운 음주문화는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한국인들은 산행에서 산 정상까지 가서 술을 마셔야한다. 오죽하면 산 정상에 막걸리를 잔으로 파는 상인들이 꽤나 많을 정도이다. 산행을 하는 것은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상쾌함을 느끼고 건강을 위해서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것인데 말이다. 한국인에게는 흥에 겨워 능청거리며 내려오는 것이 더 좋은 것이다. 그런 한국인의 모습을 보면 참으로 흥이 많고 풍류가 많은 사람들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국인은 한 모임의 자리에서 엄청난 양의 술을 해치운다. 술을 먹는다는 표현보다 '해치운다'라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한국인 들은 술을 마실 때 술잔을 돌리며, 단시간에 많은 양을 마신다. 폭탄주나 원 샷등 무리를 해서 술을 마신다. 내가 듣는 한국문화의 이해 수업 시간에 중국 유학생 단소녕은 '중국 사람들도 술을 마시지만 한국인처럼 이렇게 많이 술을 마시지 않는다' 라고 말했었다. 한국의 술 소비량은 세계 2위 수준이다. 이 땅 덩어리 좁은 나라의 사람들이 술 소비량 2위를 차지하고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한국인의 놀이문화에도 음주가 빠지지 않는다. 대학 오리엔테이션 축제 엠티, 망년회, 동창회, 회사 회식 등에도 술이 빠지지 않고 꼭 등장 하니 말이다. 어느 모임에서든 술이 빠지면 사람들은 그 자리를 어색해하고, '뭔가 빠져 있는 것 같다'라고 생각 한다.
이렇듯 장례 문화에서도 술이란 빠질 수 없는 것이다.
다음으로 살펴 볼 것은 좌측 사진의 상여이다. 상여는 초상 때 시체를 장지로 운반하는 제구이다. 지붕에는 녹색 바탕에 붉은색 연꽃봉오리가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태극무늬가 화려하게 있으며, 상여의 치장과 문양이 훨씬 복잡하다고 한다. 우선 관을 덮고 있는 장방형의 운각에는 앞 뒤에 귀면이 그려져 있고 그 위에는 앞과 뒤를 향하고 있는 두 마리의 용이 서로 몸을 꼬고 있으며, 용마루 위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