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국의 전통 장례문화 내용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인의 장례는 축제[祝祭]다
본문내용
장례식장에서 놀음과 술판을 벌이는 사람들에게서 한국인의 이색적인 음주, 놀이 문화를 볼 수 있다. 위문을 와서 판을 벌이다니... 장례식에서도 술판을 벌이는 한국인, 그들의 음주 문화에 궁금증을 일어난다. 한국인의 당황스러운 음주문화는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한국인들은 산행에서 산 정상까지 가서 술을 마셔야한다. 오죽하면 산 정상에 막걸리를 잔으로 파는 상인들이 꽤나 많을 정도이다. 산행을 하는 것은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상쾌함을 느끼고 건강을 위해서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것인데 말이다. 한국인에게는 흥에 겨워 능청거리며 내려오는 것이 더 좋은 것이다. 그런 한국인의 모습을 보면 참으로 흥이 많고 풍류가 많은 사람들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국인은 한 모임의 자리에서 엄청난 양의 술을 해치운다. 술을 먹는다는 표현보다 '해치운다'라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한국인 들은 술을 마실 때 술잔을 돌리며, 단시간에 많은 양을 마신다. 폭탄주나 원 샷등 무리를 해서 술을 마신다. 내가 듣는 한국문화의 이해 수업 시간에 중국 유학생 단소녕은 '중국 사람들도 술을 마시지만 한국인처럼 이렇게 많이 술을 마시지 않는다' 라고 말했었다. 한국의 술 소비량은 세계 2위 수준이다. 이 땅 덩어리 좁은 나라의 사람들이 술 소비량 2위를 차지하고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한국인의 놀이문화에도 음주가 빠지지 않는다. 대학 오리엔테이션 축제 엠티, 망년회, 동창회, 회사 회식 등에도 술이 빠지지 않고 꼭 등장 하니 말이다. 어느 모임에서든 술이 빠지면 사람들은 그 자리를 어색해하고, '뭔가 빠져 있는 것 같다'라고 생각 한다.
이렇듯 장례 문화에서도 술이란 빠질 수 없는 것이다.

다음으로 살펴 볼 것은 좌측 사진의 상여이다. 상여는 초상 때 시체를 장지로 운반하는 제구이다. 지붕에는 녹색 바탕에 붉은색 연꽃봉오리가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태극무늬가 화려하게 있으며, 상여의 치장과 문양이 훨씬 복잡하다고 한다. 우선 관을 덮고 있는 장방형의 운각에는 앞 뒤에 귀면이 그려져 있고 그 위에는 앞과 뒤를 향하고 있는 두 마리의 용이 서로 몸을 꼬고 있으며, 용마루 위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국내 복리후생제도의 실태와 발전방안 -항공사, 인터넷기업, 통신사
  • 문화, 체육, 오락 관련비용근로자휴양비용저축장려금종업원지주제도지원금보육비지원금기타법정외복리비4.74.03.02.30.40.40.211.7자료: 노동부, 기업체 노동비용 조사보고서, 1998자료: 기업체 노동비용 조사보고서(노동부), 1990~1998Ⅲ. 국내기업 사례 분석1. 항공사< 대한항공 >1. 대한항공 소개* 설 립 : 1969년 3월 1일* 주식구성 : 한진 그룹 100%* 종업원 수 : 16,722명* 사 용 기 : B747, MD-11, MD-82, A300, MD

  • [국제경제환경] 인도 투자 환경 분석
  • 내용P.101(2)인도의 이중과세방지협정과 국별 협정 세율 .P.1046. 주거정착시 고려사항 .P.107II. 한국의 인도투자기업체(주)비티엔P.110III. 인도 전문가 ListP.114IV. 델파이 조사P.115V. 인도투자기업 면담일지P.121VI. 인도투자사업 계획서숙박사업

  • [국제지역 경제학] 대만 무역환경 분석
  •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4 진출전략제2절 유통구조와 소비자 특성1 유통구조개황2 대만 소비자 특성대만 무역환경 분석 목 차대만 무역환경 분석 목 차제3절 상관습 및 거래시 유의사항1 비즈니스 에티켓2 상담시 유의사항3 문화적 금기사항제4절 바이어 발굴1 각종 협회를 이용한 바이어 발굴2 전시회를 통한 바이어 발굴3 Taiwan News4 인터넷을 통한 바이어 발굴5 대만 시장조사를 위한 기타의 방법대만 무역환경 분석 제1장 국가개황 및 민족구

  • 노사관계 분석
  • 자료조사는 인터넷검색, 각종 문헌과 논문, 노동부 및 노조 사이트 열람 등을 통해 이루어 졌다.2章 본론 -국내 노동환경 분석, 노사관계 실패사례분석,앞으로의 바람직한 노사관계 방향제시1절 국내 노동환경세계가 점차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그에 따른 경쟁이 심화 되면서 노동 환경의 변화는 좀 더 질적인 변화를 요구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까지 국내의 노동환경은 선진국의 그것과 비교해서 점점 나아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목차1. 자기소개서란?2.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3. 자기소개서에서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4.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참고자료 : 문장의 기본요건5. 인용할만한 자기소개서 문구 1(성장과정, 입사지원동기, 성격(특장점), 장래 희망과 포부)6. 인용할만한 자기소개서 문구2(능력, 성실, 리더쉽, 대인관계)7.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할 점8. 이런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탈락한다!! 9. 입사지원서(이력서)/자기소개서를 내기 전 최종 확인사항10.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