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융마케팅의 전략 및 특징과 중요성 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배경
2. 금융 마케팅 전략
3.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
4.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5.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6. 금융마케팅의 특성
7. 은행마케팅의 정의
8. 금융마케팅 조건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개별성
(4) 동질성
(5) 다양성
(6) 분산성
(7) 위험의 부담
9. 금융마케팅 믹스전략
(1) 의의
(2) 금융마케팅 믹스 전략의 내용
10. 서민금고의 마케팅 전략
1. 서민금고의 동향
11. 기본적인 금융상담기법
- 본문내용
-
4.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국제금융 추세인 직접금융 확대가 국내에 파급되고 은행내에서도 신탁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증권·투신업이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미국의 유수 상업은행이었던 뱅커트러스트(BTC)의 전회장인 샌포드(C. S. Sanford)는 “2020년경에 전통적 의미의 상업은행은 사라진다.”라고 공언하고 BTC의 투자은행화를 추진한 바 있다.
은행들은 필요 우수인력을 증권관련 기관으로부터 스카웃하거나 필요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은행맨(Commercial Banker)들보다 금융공학 등의 전문지식을 갖춘 투자은행가(Investment Banker)들이 은행권의 스타로 부상하고 있다.
5.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1980년대 이후에 들어와 이제 금융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금융상품의 지속적인 개발 및 각종 금융서비스의 제공으로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금융자율화, 금리자유화 등 규제완화에 따른 금융기관간의 경쟁심화와 수익기반의 악화, 통신기술의 발달 및 기업의 자금조달·운용방식의 변화 등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을 둘러싼 국내외 금융시장의 환경변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금융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은행들이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크게 가지게 된 경우로는 주간영업의 법적 규제, 은행업무의 취급영역에 대한 법적 규제, 예금·대출 등 금리에 관한 상한규제 등에 따라 영업활동에 제한이 많았으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익을 증대시키려는 과정에서 마케팅적인 접근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미국은행들의 최근 마케팅 활동의 동향을 보면 우선 무엇보다 시장조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은행들은 이러한 조사를 통해 고객의 거래동기 조사와 시장세분화를 활용한 고객 욕구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광고활동에 있어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