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융마케팅의 전략 및 특징과 중요성 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배경
2. 금융 마케팅 전략
3.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

4.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5.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6. 금융마케팅의 특성
7. 은행마케팅의 정의

8. 금융마케팅 조건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개별성
(4) 동질성
(5) 다양성
(6) 분산성
(7) 위험의 부담
9. 금융마케팅 믹스전략

(1) 의의
(2) 금융마케팅 믹스 전략의 내용
10. 서민금고의 마케팅 전략
1. 서민금고의 동향
11. 기본적인 금융상담기법
본문내용
4.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국제금융 추세인 직접금융 확대가 국내에 파급되고 은행내에서도 신탁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증권·투신업이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미국의 유수 상업은행이었던 뱅커트러스트(BTC)의 전회장인 샌포드(C. S. Sanford)는 “2020년경에 전통적 의미의 상업은행은 사라진다.”라고 공언하고 BTC의 투자은행화를 추진한 바 있다.
은행들은 필요 우수인력을 증권관련 기관으로부터 스카웃하거나 필요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은행맨(Commercial Banker)들보다 금융공학 등의 전문지식을 갖춘 투자은행가(Investment Banker)들이 은행권의 스타로 부상하고 있다.


5.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1980년대 이후에 들어와 이제 금융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금융상품의 지속적인 개발 및 각종 금융서비스의 제공으로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금융자율화, 금리자유화 등 규제완화에 따른 금융기관간의 경쟁심화와 수익기반의 악화, 통신기술의 발달 및 기업의 자금조달·운용방식의 변화 등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을 둘러싼 국내외 금융시장의 환경변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금융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은행들이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크게 가지게 된 경우로는 주간영업의 법적 규제, 은행업무의 취급영역에 대한 법적 규제, 예금·대출 등 금리에 관한 상한규제 등에 따라 영업활동에 제한이 많았으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익을 증대시키려는 과정에서 마케팅적인 접근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미국은행들의 최근 마케팅 활동의 동향을 보면 우선 무엇보다 시장조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은행들은 이러한 조사를 통해 고객의 거래동기 조사와 시장세분화를 활용한 고객 욕구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광고활동에 있어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전략적 제휴 1998년 1월 업계 최초 시각장애인용 점자사용안내서 발간 2월 PCS 업계 최초 50만 가입자 돌파 3월 국내 최초 양방향 문자정보서비스 개시 4월 무선망 설계 및 품질분석시스템(Net Spider) 개발 국내 최초 지능형 광분산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최단 기간내 100만 가입자 돌파 프리텔 비젼 및 고객과의 약속선포 PCS 설비보전시스템(FOMS)개발 7월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9월 대리점 컨설팅 육성 프로그램(STAR) 시행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전략적 제휴 1998년 1월 업계 최초 시각장애인용 점자사용안내서 발간 2월 PCS 업계 최초 50만 가입자 돌파 3월 국내 최초 양방향 문자정보서비스 개시 4월 무선망 설계 및 품질분석시스템(Net Spider) 개발 국내 최초 지능형 광분산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최단 기간내 100만 가입자 돌파 프리텔 비젼 및 고객과의 약속선포 PCS 설비보전시스템(FOMS)개발 7월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9월 대리점 컨설팅 육성 프로그램(STAR) 시행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 동부화재의 경영조직분석
  • 분석동 업종내 경재사들의 경영 성과를 근거로 연구대산 기업의 조직능력을 비교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파악강점 1. 지급 여력 비율(금융 감독원 발표)이 삼성화재에 이어 업계2위인 148.3%로 대 고객 보험료 지급 여력 및 신뢰도 업계 최고 수준임2. ROA(평균 총자산에 대한 당기 순이익 비율) 이 업계 최고인 3.5%임3. 사내 유보 비율이 삼성 화재에 이어 업계 2위인 1296%로 튼튼한 재무구조를 나타내고 있음2. 약점1. 영업수익 증가율이 동양 19.7 LG19.4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이마트 중국 진출학과목: 경영학원론담당교수: 목 차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2. 이마트 소개 3. 이마트 국내시장 국내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4. 이마트 중국시장 진출 중국시장 진출 동기요인 2) 중국진출 현황 5. 이마트 중국시장 중국 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6. 사례분석을 통한 문제모색 7. 결론 (대처방안)8. 레포트를 마치며9.참고문헌1. 프로젝트 선정 배경 WTO체제 하에서 국내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해외의 유수 유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분석과 경제학 교재 발간 작업의 자료수집, 원고정리, 자료입 력, 원고교정 및 편집작업 등 전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를 1994년부터 1년간 수행하는 동안 경제학원론을 강의하면서 특히 거시경제, 금융분야는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