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직무평가 전반에 대한 연구(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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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평가 전반에 대한 연구 (인사관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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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무평가의 개념
2. 직무평가의 목적 및 평가요소
3. 직무평가 기법
4. 직무평가 프로세스
5. 직무평가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이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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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무평가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이해
전통적인 직무관리를 하던 기업에서 직무평가에 의해 개별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주자고 하면 많은 조직구성원들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하에서는 직무평가와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오해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첫째, 직무평가에 대한 오해 중 하나는 직무평가 대상자가 직무수행자라는 점이다. 인사고과의 경우 평가의 대상이 사람이지만, 직무평가의 대상은 직무 그 자체이다. 흔히 직무평가를 한다고 했을 때 직무수행자가 자신의 역량을 평가받는 것처럼 오해를 할 수 있는데, 직무수행자의 역량이 높든 낮든 상관없이 그가 행하고 있는 직무 자체의 가치만을 평가하는 것이 직무평가이다. 하나의 직무는 하나의 직무평가점수로 나타나지만, 그 직무를 수행하는 두 명의 직무수행자는 각각 다른 고과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직무평가에 의해 직무수행자의 직무수행능력 혹은 역량이 평가된다는 생각은 오해이다.
둘째, 직무평가가 기계적으로 결과가 도출되는 과학이라는 생각은 오해이다. 흔히 직무평가가 직무평가요소에 의해 점수화되기 때문에 기계적인 평가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평가요소별로 점수가 계산되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수 있지만 평가요소별로 직무평가자가 판단하여 값을 입력하기 때문에 가치가 게재되는 판단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한다. A직무의 난이도와 B직무의 난이도를 비교 측정함에 있어 평가자의 역량에 따라 난이도 값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소간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다. 또한 기업 내부 인력이 직무평가를 실시할 경우 주관적 평가 가능성은 더
- 참고문헌
-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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