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법] 전자거래계약의 성립에 관한 법적 문제(상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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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거래계약의 성립에 관한 법적 문제 (상사법) 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전자거래(EC)의 개관
3. 전자거래의 유형
4. 전자거래의 성립에 관한 법률문제
5. (개정)전자거래기본법의 주요 내용
본문내용
5. (개정)전자거래기본법의 주요 내용

1) 개정취지

1999년 제정•공포된 현행 전자거래기본법은 전자거래에 관한 기본법으로서 전자거래의 법률관계를 규율하고 전자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법적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전자거래의 활성화와 기반 조성에 기여하였으나, 전자거래의 확산 및 기술과 환경의 급속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2002년 1월 19일에 공포된[시행일 2002. 7. 1.] 본 개정전자거래기본법(이하 개정법)은 그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쇼핑몰 등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는 물론 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 개인간 전자상거래 등을 법률적으로 보완•지원하고, 전자거래의 법률관계를 변화된 현실에 맞게 개정하여 법적 논란을 해소하며, 전자거래 활성화를 위한 핵심기반이라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공공부문의 전자조달, 소비자 피해구제, 분쟁해결, 전자거래의 국제화 등에 관한 시책규정을 국제적 논의결과와 외국의 입법례를 반영함으로써 전자거래의 법률관계를 명확히 하고 전자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며 전자거래 기반의 조성을 촉진하여 전자거래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데 본 개정의 취지가 있다고 할 것이다.

2) 주요내용

①전자문서의 송•수신 장소와 귀속의 명확화(개정법 제6조, 제7조)

개정법 제6조 제3항에서는 전자문서의 작성자 또는 수신자가 영업소를 가지고 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송•수신장소를 ‘常居所’로 하고, 개정법 제7조에서는 전자문서의 귀속관계를 명확히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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