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과] 여행업의 기능 및 역할 및 문제점 개선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행업의 기능 및 역할 및 문제점 개선방안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행업의 기능
1) 여행정보제공 및 상담기능
2) 예약, 수배기능
3) 여행상품 판매기능
4) 수속 대행기능
5) 발권기능
6) 여행일정(Travel Itinerary)관리기능
7) 정산기능

2. 여행업의 구체적 기능
1) 기본적 기능
(1) 컨설팅 기능
(2) 수배․매입기능
(3) 세일즈의 기능
(4) 수속대행기능
(5) 발권기능
(6) 여정관리기능
(7) 정산기능
2) 고객측면에서 기능
(1) 편리성
(2) 종합서비스화
(3) 제안력
(4) 염가성
(5) 정보의 제공
3) 업무내용 면에서의 기능
(1) 대리업무 기능
(2) 서비스업무 기능
(3) 판매업무 기능
4) 상품측면에서의 기능
(1) 마케팅 기능
(2) 상품조성의 기능
(3) 상품판매 기능
5) 매개체 측면에서의 기능
(1) 관광주체(관광객) 대리인 기능
(2) 관광객체(관광대상) 대리인 기능
(3) 관광매체(관광사업) 대리인 기능

3. 여행업의 역할
1)신뢰성 확보
2)정보판단력
3)시간과 비용의 절약효과
4) 여행요금의 염가성

4. 한국여행업의 문제점
1) 내국인의 ‘해외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한 치열한 가격경쟁이다.
2) 우리나라 여행업계의 진입장벽은 매우 낮다.
3) 재정적 부담을 들 수 있다.
4) 인재부족을 들 수 있다.
5) 성수기와 비수기간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6) 수익상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7) 국제관광시장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5. 한국여행의 개선방안
1) 일반 현황에 대한 개선방안
2) 재무구조 현황에 대한 개선방안
3) 마케팅 현황에 대한 개선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여행업이란 여행자의 필요(need)와 욕구(want)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행자의 상담에 응하여 여행상품에 대한 일반정보를 제공하고 이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principal을 수배, 예약하고 알선하며, 이의 대가로 수수료를 수수하는 업이라고 볼 수 있다.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생산수단이 발전함에 따라(自由裁量時間)도 증대되어 왔으며, 숙박시설과 교통운송기관이 발전하면서(觀光大衆化)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이에 수반하여 여행객에게 각종편의(便益)을 제공해 주는 여행업도 꾸준히 성장하여 과거와 비교하면 경영규모는 더욱 확대되었고 경영내용은 충실화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이와 같이 관광대중화 현상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여행업계는 발전의 길을 밟아왔는데 그 중에서도 국민의 해외여행 자유화가 전면적으로 실시된 이후 해외여행수요의 증가추세 가 지속되고 있으며 여행 취급량도 해외여행 중심으로 더욱 증가될 것을 예측되므로 여행업은 미래의 성장산업(成長産業)이 될 것이 자명해 진다. 여행업은 전체 관광사업체수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관광의 전과정을 촉진·대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관광산업의 대동맥이라고 할 수 있음. 여행업이 차지하는 핵심적 위치를 고려할 때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이 없이는 관광산업의 발전은 결코 기대할 수 없음. 따라서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여행업이 21세기 성장산업으로 그 뿌리를 튼튼히 내릴 수 있도록 우리나라 여행업의 제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천중, 21세기 신 여행업, 학문사, 1999
도미경, 여행사경영실무론, 대왕사, 2002
박승영, 한국 외래관광객 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2005.
신상준, INBOUND업 발전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2007.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8.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관광경영] 한국 카지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및 폐광지역 카지노 외국개발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제 5절에서는 내국인 출입 허용, 세제상ㆍ규제상 등 우리나라 카지노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으며본론의 마지막인 제 6절에서는 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카지노 산업의 인식 정립 및 수요증대를 위한 내국인 출입 허용 문제, 홍보를 위한 마케팅전략, 법ㆍ제도적 개선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요

  • [졸업][관광] 호텔의 컨벤션시장유치를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실태조사를 통해 제시해보고, 이름 중심으로 컨벤션산업의 육성을 위한 앞으로의 발전적 전략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제 3 절 연구의 방법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문헌적 연구로 하였다. 문헌적 연구로는 컨벤션과 관련된 국내, 외 논문과 서적 및 간행물을 통하여 컨벤션의 이론적 배경 및 파급효과를 고찰해보고 최근에 발행된 관광통계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한국과 세계의 컨벤션산업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관광객의 욕구가 있고 구매력을 갖춘 관광객들의 집합을 관광시장이라고 본다면 이들 시장에 대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조직적인 사업을 관광기업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집합을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은 동일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공․사기업들을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동일한 관광객들이라 할지라도 관광객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들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관광산업은 기능적으로 상이한

  • 국제회의사업 레포트
  • 문제점( 국제회의행사시 호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국제회의사업의 발전방안1. 국제회의사업의 여건2. 국제회의사업의 발전계획3. 국제회의사업의 발전배경4. 국제회의사업 발전의 추진전략5. 국제회의사업 육성 방안 및 추진과제Ⅶ 결론I. 서론1. 국제회의의 목적과 필요성지난 29년 동안 국제회의산업은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아,태지역에서는 지난 10년간 회의시설이나 기반시설이 확충되면서 국제회의 산업이 관광

  • [한일][한일금융위기]한일금융위기, 한일금융개혁,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교장제도, 한일어구성론, 한일대학생, 한일관광학체계, 한일여행업, 한일축제(한국과 일본의 축제),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
  • 역할Ⅴ. 한일어구성론(한국과 일본의 어구성론)Ⅵ. 한일대학생(한국과 일본의 대학생)1. 구매충동2. 자아존중감3. 강박구매4. 구매충동, 자아존중감 및 강박구매의 관계5. 구매충동과 강박구매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고찰Ⅶ. 한일관광학체계(한국과 일본의 관광학체계)Ⅷ. 한일여행업(한국과 일본의 여행업)1. 한국 여행업계의 컨소시엄의 시도와 과제1) 한국의 컨소시엄 시도현황2) 한국 여행업계의 컨소시엄 에 있어서의 특징과 문제점2. 일본 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