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생산관리 파워서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제1장 생산관리
1. 생산 시스템
2. 생산관리의 경제적 문제
3. 생산관리의 분석적 기법
4. 생산공정의 형태

제2장 생산계획
1. 생산계획
2. 총괄일정계획
3. 대일정계획
4. 주일정계획

제3장 재고관리
1. 재고관리의 개념
2. 자재 소요계획
3. 재고관리 시스템

제4장 품질桓?
1. 품질관리의 개념
2. 통계적 품질관리
3. 품질관리조
4. 서비스 품질관리

제5장 제품과 공정의 설계
1. 제품의 설계
2. 공정의 설계

제6장 생산 운영관리상의 새로운 양상
1. JIT
2. CAD/CAM
3. FMS(Flexible Manufacutring System)
4. CIM과 FA
5. 선형계획법(LP)
6. 대기행별 이론
7. NETWORK 기법
8.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본문내용
제1장 생산관리

경영의 최고의사에 따라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행해진다.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종합적·통일적 관리는 경영 관리라고 불리는 반면, 경영활동을 구성하는 구매· 생산(제조)·판매·재무 등의 제부문활동 중 생산 제조활동에 대한 부문관리를 생산관리라고 한다.

1. 생산 시스템

- 기본적 고려사항 및 근본원리
가장 간단하게 보아서 모든 생산 시스템은 '변환과정', 즉 자원을 유용한 재화 및 용역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변환과정에서는 주로 노동·자본(기계·장비·자재 등)·공간(토지·건물 등)을 이용하여 변화를 일으킨다. 경제학자들은 이들 자원을 ' 생산 요소'라고 하며 보통 노동·자본·토지의 3요소라고도 한다. 생산관리자는 생산 요소를 인간(men)·기계(machines)·방법(methods)·자재(materials)·자금(money)의 ' 5M'으로 본다. 과정으로 본다면 생산 시스템은 과정의 흐름(이동의 경로)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즉 자재의 물리적 흐름, 제조의 중간 단계에서의 작업, 완제품 등을 운반하고 이것에 수반되는 정보 및 불가피한 서류작업 등을 말한다.

- 생산 시스템의 유형
생산 시스템은 일괄처리 시스템(batch system), 연속생산 시스템(continuous system), 기획 시스템(project system)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일괄처리 시스템에서는 범용 장비 및 방법이 한 일괄처리로부터 다음 일괄처리까지 변화하는 규격과 함께 소량의 산출물(재화 또는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다. 연속생산 시스템에서는 처리중인 대부분의 기타 제품의 일반적인 일련의 단계 또는 조작을 통한 흐름으로 품목이 처리된다. 연속생산 시스템은 종종 조립 시스템 또는 조립 라인 시스템이라고도 하며 대량생산운영에 있어서 일반적인 형태이다. 기획 시스템은 '1회 시스템'(one-shot system)이라고도 하는데, 예를 들어 단일 상품에서 건물, 선박 또는 항공기나 대형 컴퓨터, 원자재 등과 같은 생산물의 원형은 한꺼번에 구입된다. 프로젝트 시스템의 단일성 때문에 특수한 방법의 관리가 생산비를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중요 고려사항

생산 시스템의 일반적 정의가 설정되면 3가지 중요한 의사결정이 남게 된다. 첫째, 산업 공학자나 생산 관리자 및 기타 전문가들은 사용할 기술을 선택하고 설계해야 한다. 둘째, 기술이 선택되면 시스템의 능력이 결정되어야만 한다. 셋째, 기업이 경험하게 되는 시장수요의 불가피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량을 적합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전사적 자원관리(ERP)(인사관리)
  •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에는 자재소요량 계획(MRP), 제품의 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 생산계획(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레코드(Inventory Record) 등의 기준 정보를 근거로 기업 자원의 비능률적인 활용이나 낭비를 제거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3. 도입시 고려 사항ERP를 단순한 소프트웨어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사실 ERP도 마지막 결과물은 소프트웨어로서 제공되기 때문에 넓게 보

  • [산업경영]전자부품기업 LG이노텍 기업조사 보고서
  • 생산/판매하며, LCD/PDP TV, CRT TV, 모니터, 셋톱박스, DVD Player, 노트북 등에 장착된다. D/N사업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RF 회로설계 기술 및 정밀실장 패키지 기술, 파워 회로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튜너, 파워모듈, 무선 모뎀, HD Radio 모듈 등이 있다.4.3.2 모바일 사업부모바일 기기용 핵심 부품을 생산/판매하며, 휴대폰, PDA, 게임기, 노트북 등에 적용된다. 모바일 사업부는 광학기술 및 소프트웨어기술, 정밀구

  • [다국적기업론] 이랜드
  • 관리 시스템, 저비용 출점 방식을 통한 유통채널 확장 역량으로 유통업의 수익률 허들을 뛰어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랜드의 유통 브랜드2) 패션 사업군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브랜드의 런칭, 경쟁력 있는 해외 라이센스 브랜드 도입, QR(Quick Response: 반응생산)을 통한 무재고관리 및 브랜드 자산관리 등을통해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수익성을 높여가고 있다. 이랜드 그룹의 패션 사업군은 1980년 중저가 캐주얼이라는

  • [국제경영] 유니클로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SWOT 분석)
  • 생산직에 있는 인재들을 포기하고 점진적인 방법으로 공장이동을하거나 혹은 중국 시장의 가능성으로 볼 때 타 공장이전시 생기는 물류비용이 노동생산비보다 크다는 가정하에 이전하지 않는다.T (Threat) : 패션성을 가미한 SPA 기업 등장T (Threat) : 낮은 인지도 대응방안 : 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홍보활동, 고객과 함께하는 이벤트, 패션쇼을 개최등의 마케팅 전략을 추구한다. 대응방안 : 포화된 시장에 대한 새로운 서브 브랜드 개발출처사이트

  • [국제마케팅] Nestle 네슬레 이스라엘 초콜릿 시장 진출 전략(가상의 전략 수립)
  •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제품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환경 분석을 통해 신시장에 맞는 기업의 현지화준비를 해야만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끝으로 희망하는 것은 많은 식품회사에서 눈앞의 이익을 위하여 정직을 버리고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일을 하지 말았으면 한다.Ⅳ. 출처 및 참고문헌이스라엘 경제현황 http://isr.mofat.go.kr/kor/af/isr/ec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