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BBQ(비비큐)의 스페인 진출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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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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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스페인 진출 배경 및 방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스페인 진출 전략
7. 성공요인 분석
8.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BBQ는 지난 1995년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돼 1년 만에 가맹점 200호점을 돌파하는 초고속 성장으로 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서 다른 브랜드를 통해 연관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BBQ는 초기 철저히 골목 상권을 공략한 것이 급성장의 비결이 되었다. 치킨 유통 특성상 소형점포를 통한 매출이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한 것이 성공의 요인이었다. BBQ는 ‘규모는 소형점이지만 맛과 서비스는 대형점’ 수준이라는 판촉 전략을 갖고 시장을 공략했다. 이에 힘입어 BBQ는 설립 4년 만인 1999년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고 현재 국내 최다 가맹점인 19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0년에 설립된 BBQ 치킨대학 및 물류센터의 개관으로 사업의 획기적인 전기를 맞게 된 BBQ는 여기에 맛과 품질, 인지도에서 치킨 업계에서의 경쟁력 있는 고급 브랜드로 거듭남에 따라 여세를 몰아 2003년엔 포화시장인 국내를 벗어나 중국에 진출하였다. 치킨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었다. 이미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대한 시장 조사를 마친 BBQ는 앞으로도 계속 해외사업 부문을 확장할 계획이며 2005년엔 스페인에 BBQ 치킨 체인점을 동시에 오픈하기도 하였다. 현재 국내 치킨업체 매출 1위이며,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유통대상 ‘국무 총리상’ 수상 및 자체 연구소 교육장 완비를 통한 ‘치킨대학’ 설립 등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치킨전문업체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또한 BBQ는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의사결정을 위해 1000여명에 달하는 가맹 점주를 모두 사외이사로 모셔 가맹 점주들이 직접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있다.
- 참고문헌
-
www.bbq.co.kr
www.genesiskorea.co.kr
www.chuniversity.com
www.nso.go.kr
www.ekcfa.co.kr
www.chicken.or.kr
www.fnnews.com
www.inews24.com
BBQ 원칙의 승리, 올리브치킨 혁명 - 윤홍근, 중앙 M&B, 2006
BBQ의 브랜드 관리 전략, 대한민국 No.1 치킨 BBQ - 윤홍근,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논문, 2005
한국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요인 분석 - 박노홍,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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