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주)제너시스 GENESIS와 비비큐 BBQ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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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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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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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들어가며 : 기업 선정 이유
II. 기업 소개
1. 회사설립 및 규모
2. 회사연혁 및 수상경력
3. 비전 및 성장배경
4. 프랜차이즈 시스템
III. BBQ의 전략 분석 : 국내전략
1. 환경 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마케팅 믹스(4Ps)
5. BBQ의 국내 주요 전략
IV. BBQ의 전략 분석 : 해외전략
1. 환경 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마케팅 믹스(4Ps)
5. BBQ의 해외 주요 전략
V. 결 론
1. 발전 시나리오
2. 달성 목표
※ 인터뷰 내용 & 참고자료 출처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 기업 선정 이유
치킨 업계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페리카나, 멕시칸 등의 유수의 브랜드를 제치고 국내에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이 저의 조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으며, 또한 싸스와 조류독감의 위기를 극복하고 일어선 것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리고 국내브랜드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자리를 잡고 있었던 KFC나 파파이스 그리고 최근에 조금씩 치킨업계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한 맥도널드까지, 동종의 외국 기업에 대항하여서도 국내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함으로서 향후 본격적인 외국 진출 시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낼 것이라는 예상을 했습니다. 아울러 현재 요리의 천국이라고 불리는 중국 상하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의 기틀을 마련하고, 세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맛에 있어 상당히 보수적인 국가인 서유럽(스페인)에 진출한 상태이며 아직은 시작 단계이나 현지 반응은 상당히 좋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BBQ는 국내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토종 음식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세계로 진출한 기업이자 성공적으로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기에 이 기업의 전략과 경영을 공부하는 것은 우리의 기업들이 외국으로 진출할 시에 고려해 볼 사항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사례이기 때문에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문헌
-
(주)제네시스 (http://www.genesiskorea.co.kr)
BBQ 홈페이지(http://www.bbq.co.kr)
제네시스 치킨대학(http://ckuniversity.com)
네이버 블로그 “juno's I love BBQ”
(http://blog.naver.com/junoliebe?Redirect=Log&logNo=30003339740)
네이버 블로그 “홍밥사의 마케팅&전략 보따리”
(http://blog.naver.com/logihong?Redirect=Log&logNo=80002129850)
김헌희, 「사례로 본 외식프랜차이즈 경영전략」
피터 슈워츠, 「미래를 읽는 기술」부록: 시나리오 개발 과정
자료평가
- ^^;
- ml***
(2007.11.17 13: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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