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신용카드사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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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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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서 론
1. 주제선정배경
2. 주제 배경
3. 자료조사절차
1). 경쟁사선정
2). 자료검색절차
본 론
1. 시장동향
1). 국내카드 시장현황
2). 고객특성
3). SWOT 전략
4). 경쟁사분석
2. STP전략
1). Sec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4P 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결 론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배경
마케팅 대상 주제를 선택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각의 관심분야를 생각해 보았고 그 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압축되었다.
여행 산업 중 숙박 부분
공연 / 전시회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패밀리 레스토랑
각 분야에 대해 서로 토의를 한 후 모두의 관심 분야인 ‘카드’로 주제를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카드의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제외한 ‘신용카드’로 범위를 좁히고 서비스나 혜택 중심으로 마케팅하기로 결정하였다.
2. 주제배경
미국 발 금융 위기를 시작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미국의 5대 투자금융 회사인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 Holdings, Inc.)’가 파산 신청을 한 소식은 세계 금융계에 충격을 주었으며,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대책에도 시장의 불안감은 진정되지 않았고 경제 공황과 장기침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융 위기의 시작과 더불어 소비시장은 얼어붙었고 여러 기업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다.
특히 금융 시장의 위기에 소비자들은 지출을 가장 먼저 줄이게 되었고, 여러 은행사와 카드사들은 감소하는 이용률에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다. 장기적인 경제 침체의 불황 속에서도 감소추세에 있던 신용카드 이용 건수는 하루 평균 1천 200만 건을 넘어서고 있다.
2009년 5월 26일 신문기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26일 올해 1분기(1∼3월) 신용카드 이용 건수가 하루 평균 1202만7000건으로 집계돼 처음으로 1200만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17% 늘어난 것이며 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보다는 1.8%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올해 1분기 하루 평균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총 1조239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난해 4분기(1조2710억 원)에 비하면 오히려 2.5% 줄어들었다. 신용카드 이용 건수는 늘었지만 건당 결제 금액이 줄어 전체 사용금액이 감소한 것이다.
올해 1분기 기업용을 제외한 개인의 건당 신용카드 평균 구매금액은 5만9000원으로 집계됐다. 건당 구매금액은 지난해 1분기 6만5000원에서 2분기 6만2000원, 3, 4분기 6만1000원으로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유리 한국은행 결제안정팀 조사역은 “소비자들이 소액 결제에도 현금 대신 신용카드를 쓰는 사례가 늘면서 건당 구매금액이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를 합한 카드 결제 규모는 하루 평균 1453만3000건, 1조326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건수는 20.5%, 금액은 3.4% 늘었다. 카드 하루 1200만 번 긁는다. (2009.5.27). 동아일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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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김태희 (2002). 카드마케팅 고객가치를 올리는 신용카드 마케팅 전략. 서울 : 새로운 제안
박정룡 (2008). 신용카드 경제학. 서울 : 스마트 비즈니스
최종원 (2006). 한국형 신용카드 마케팅. 서울 : 고려원북스
<학위논문>
김은영 (2008). 삼성카드 CRM운영현황과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서울
오은종 (2004). 주거래 신용카드 선택요인과 신용카드 사용행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서울
유보미 (2008). 신용카드 CRM을 중심으로 한 VIP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이덕범 (2005). 신용카드에 대한 고객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서울
정병학 (2006). CRM을 활용한 신용카드사 마케팅 사례연구 및 분석.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차종환 (2005). 우리나라 마일리지 제도의 도입 실태 및 개선 방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학술지 논문>
박진수, 장남식, 황유섭 (2008). S카드사의 가맹점 분류체계 정비를 통한 고객세분화 전략, 한국경영정보학회, 3, 89-109
이명식 (199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신용카드의 광고전략 연구.
이지은 (2008). 차별화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현대카드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경영교육연구, 12(1)
정윤영, 명춘호, 고은애, 구택곤, 이미경, 조현민 (2005). 현대카드 성공사례 분석, 經友論集, 36, 157-189.
하대용, 연제은 (2004). 신용카드 서비스 요인에 따른 신용카드 선택에 관한 연구, 産業經營硏究, 27(2), 287-308
<신문기사 & 저널기사>
동아일보, 2009.05.21. “[금융특집] 이 카드, 예술이네~”
동아일보, 2009.05.27. ‘카드 하루 1200만 번 긁는다’
아주경제, 2009.05.26. “신한카드, 가맹점 자유지정 ‘하이포인트나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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