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대한항공 재무제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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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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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회사 및 시장 소개
대한 항공 소개
항공 시장 분석
Part 2 2008 대한항공
재무제표
비율분석
주요회계정책
대한항공의 연구 및 개발
K-IFRS의 도입
글로벌 금융 위기
기업가치분석
적정 주가 산출 모형
Part 3 2009 대항항공
경기 침체와 항공 운수업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비전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미션 Excellence in Flight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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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비율은 채권자들의 위험부담 정도와 손익확대 효과 정도를 평가하는 기초정보로서 부 채비율이 높을수록 채권자들의 채권보전의 안전도는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부채비율 이 높을수록 순이익의 변동폭이 커지고 보통주와 관련된 재무적 위험도 커지는 것을 의미 한다. 자료를 보면 대한항공은 부채비율이 과거보다 훨씬 높아진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200%대의 부채비율을 유지했지만, 2008년 말에는 부채비율이 462%까지 치솟았다. 아시아 나항공은 대한항공보다 더 높은 부채비율을 기록했는데 이처럼 2008년 국내 항공업계의 재무건전성이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다. 대한항공은 이런 높은 부채비율을 기록하면서 한국 항공우주산업(KAI)을 인수하는 것에 대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 업계관계자는 "부채비율 이 높은 대한항공이 KAI를 인수한다면, 나중에 기술투자를 위한 자금여력이 없어질 것"이 라며 "항공제작 부문은 기술력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경기침체와 항공운수업
GDP는 1.0% 성장에 그칠 것 – 여객수송 감소세 지속
엔고현상/미국비자면제프로그램 – 효과는 제한적일 듯
유가하락 안정세
항공유-유가 스프레드 축소 움직임
Yield의 호조
잠재적 경쟁자의 작은 존재감(저가 항공사)
향후 전망
환율 하락시 긍정적 효과
영업측면에서 비용 감소
외화환산손실 감소로 세전이익 개선
내국민 해외여행객 증가로 수요 회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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