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패션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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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대문 패션시장 소개
-위치와 규모
-발전과정


동대문 패션시장의 특성
-구조적 특성 : 클러스터
-생산 및 유통구조
-강점
-약점


동대문 패션시장의 미래
-하이브리드
-디자인 플라자
본문내용
구조적 특성 :

클러스터


클러스터(cluster)란?

->비슷한 업종의 다른 기능을 하는 관련 기업, 기관들이 일정 지역에 모여 있는 것

-> 자기완결적 산업 집적지


1. 단일지역, 대한민국 최대 패션 시장
2. 전국적 중앙 도매산지 (최대 소비지역 내 존재)


가치사슬(value chain) - Porter(1985)
제품의 설계, 생산, 판매를 수행하는 기업의 프로세스 또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며, 보다 넓은 의미로 원부자재에서 생산자, 공급자 및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기업의 모든 내․외부 활동으로 해석.

☆가치사슬의 집합 = 가치체계(value system)
참고문헌
동대문 패션시장의 구조적 특성 분석을 통한 유통 활성화 정책 연구
– 홍병숙,이은진 (중앙대학교, 2007)

패션재래시장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대한 연구 : 동대문 상가를 중심으로
-정지욱 (금오공과대학교, 2006)

네이버 전문지식 ; 동대문 특집
-송윤창 기자

http://ddp.seoul.go.kr/summ/summ_back.php
-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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