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기업 사례] 남양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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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1)기업 경영 이념
2)기업 연혁
3)재품 소개
4)재무 현황
3. 환경 분석
4. 마케팅 전략 분석
1) 목표시장 분석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1) 목표시장전략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8. 결론

본문내용
1. 사례선정 동기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가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바나나 우유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
빙그레의 '바나나 맛 우유' 가 가지고 있는 30여 년간의 변하지 않는 인지도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2007년 12월 말, 출시 1년 만에 4천만 개의 매출로 400억 원의 매출, 빙그레 판매량의 30% 가까이 판매
바나나 우유'라 하면 역시 빙그레社의 것이라는 인식이 강해져서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에 대한 추가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
.

시장환경분석

사회적 환경 - 건강이 최우선

간식 섭취 조사결과 ‘간식을 먹지 않는다’는 응답이 2000년부터 2003까지 불
과 3년 동안 2배 증가
2000년부터 시작된 웰빙(Well-being), 다이어트 열풍의 영향으로 지방과 설
탕 등에 대한 회피 현상이 심화 되고 있음

웰빙에 대한 욕구로 과다한 당 함유와 지방에 대한 거부감 심화


지난 30여 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온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의 자리를 하루아침에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빼앗을 수는 없다.
또 앞으로 30년이 지난 후에도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가 여전히 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지금의 제품 전략인 Well-Being 시대의 well-being 제품으로서의 Positioning을 유지하면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파악하여 잠재적인 소비계층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층을 충성도 높은 heavy user로 유인하여야 할 것이다.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확인된 문제점에서 알려졌듯이 출시 초기에만 마케팅을 하고 지금은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지 않고 있는데 이러면 1위인 빙그레의 바나나 맛 우유를 타도 하기는 커녕 현재의 시장 점유율도 사수하기 힘들 것이다.
바나나 우유 시장에서 다른 제품과 차별화 시키고, 색소를 첨가하여 색소를 첨가한 다른 기업들의 제품에 비해 상대적을 강점을 갖고 있다.
시장에서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의 점유율을 더욱 높이려면 매일 유업 역시 강한 브랜드 파워를 지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불황에 유제품 많이 팔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3304818g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526884
2) 바나나 우유 매출 신장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526884
3) 매일유업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77264
http://www.edaily.co.kr/News/Market/NewsRead.asp?sub_cd=HA51&newsid=01416966589594784&clkcode=0003&DirCode=00206&OutLnkChk=Y
http://www.e-to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108&idxno=211660
4) 바나나는 하얗다 성장상황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47163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485335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2646521
5) 바나나는 하얗다 광고 수상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167824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758632
6)바나나는 하얗다 성공 비결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654521&cDateYea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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