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기업 사례] 남양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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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3. 환경 분석
4. 마케팅 전략 분석
1) 목표시장 분석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1) 목표시장전략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8. 결론
9. 참고자료
10. 느낀점
11. 미팅스케줄
본문내용
1. 사례선정 동기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2006년 12월 출시와 함께 역발상 마케팅으로 기존의 광고 형식을 벗어난 도발적인 형식의 동영상 광고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실제 희뿌연 몰래카메라 형식의 UCC 영상은 제품출시 5개월 만에 총 65만 건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했고 이는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가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바나나 우유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빙그레의 '바나나 맛 우유' 가 가지고 있는 30여 년간의 변하지 않는 인지도로 인해 시장에서 단숨에 1위를 차지하는 것은 힘들지라도 그 전까지 있었던 다른 유사 제품들의 시도들과는 다른 모습의 결과를 초래 하였다. 기존 바나나우유 시장의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와 서울우유 '미노스 바나나 맛‘, 남양유업 '우유 속 진짜 바나나과즙 듬뿍', 메일유업 '우유 속에 바나나’ 의 1강 3약 체제에 매일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등장 후 폭발적인 매출신장을 보이며 단숨에 1강 1중 3약의 새로운 구도로 만들었다. 그 이후로도 원형 컵 형태에 스트로우가 부착된 편리한 바나나 우유와 기타 바나나 우유도 출시되었지만 아주 미약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2007년 12월 말, 출시 1년 만에 4천만 개의 매출로 4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또한 출시 11개월째에는 한 달 동안 28억 원 어치를 팔아 빙그레 판매량(94억 원)의 30% 가까이로 치고 올라왔다. 1974년 출시 후 48억 개의 누적판매량을 보이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1등 제품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의 저력을 생각한다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 성적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매출추세가 주춤함과 동시에 '바나나 우유'라 하면 역시 빙그레社의 것이라는 인식이 강해져서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에 대한 추가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리는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년여 동안 매일유업이 진행해 왔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한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겠다.
참고문헌
1) 불황에 유제품 많이 팔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3304818g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526884

2) 바나나 우유 매출 신장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526884

3) 매일유업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77264
http://www.edaily.co.kr/News/Market/NewsRead.asp?sub_cd=HA51&newsid=01416966589594784&clkcode=00203&DirCode=00206&OutLnkChk=Y
http://www.e-to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108&idxno=211660

4) 바나나는 하얗다 성장상황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47163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485335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2646521

5) 바나나는 하얗다 광고 수상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167824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758632

6)바나나는 하얗다 성공 비결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654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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