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기업 사례] 남양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마케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3. 환경 분석
4. 마케팅 전략 분석
1) 목표시장 분석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1) 목표시장전략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8. 결론
9. 참고자료
10. 느낀점
11. 미팅스케줄
- 본문내용
-
1. 사례선정 동기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2006년 12월 출시와 함께 역발상 마케팅으로 기존의 광고 형식을 벗어난 도발적인 형식의 동영상 광고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실제 희뿌연 몰래카메라 형식의 UCC 영상은 제품출시 5개월 만에 총 65만 건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했고 이는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가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바나나 우유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빙그레의 '바나나 맛 우유' 가 가지고 있는 30여 년간의 변하지 않는 인지도로 인해 시장에서 단숨에 1위를 차지하는 것은 힘들지라도 그 전까지 있었던 다른 유사 제품들의 시도들과는 다른 모습의 결과를 초래 하였다. 기존 바나나우유 시장의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와 서울우유 '미노스 바나나 맛‘, 남양유업 '우유 속 진짜 바나나과즙 듬뿍', 메일유업 '우유 속에 바나나’ 의 1강 3약 체제에 매일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등장 후 폭발적인 매출신장을 보이며 단숨에 1강 1중 3약의 새로운 구도로 만들었다. 그 이후로도 원형 컵 형태에 스트로우가 부착된 편리한 바나나 우유와 기타 바나나 우유도 출시되었지만 아주 미약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2007년 12월 말, 출시 1년 만에 4천만 개의 매출로 4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또한 출시 11개월째에는 한 달 동안 28억 원 어치를 팔아 빙그레 판매량(94억 원)의 30% 가까이로 치고 올라왔다. 1974년 출시 후 48억 개의 누적판매량을 보이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1등 제품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의 저력을 생각한다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 성적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매출추세가 주춤함과 동시에 '바나나 우유'라 하면 역시 빙그레社의 것이라는 인식이 강해져서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에 대한 추가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리는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년여 동안 매일유업이 진행해 왔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한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겠다.
- 참고문헌
-
1) 불황에 유제품 많이 팔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3304818g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526884
2) 바나나 우유 매출 신장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526884
3) 매일유업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77264
http://www.edaily.co.kr/News/Market/NewsRead.asp?sub_cd=HA51&newsid=01416966589594784&clkcode=00203&DirCode=00206&OutLnkChk=Y
http://www.e-to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108&idxno=211660
4) 바나나는 하얗다 성장상황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47163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485335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2646521
5) 바나나는 하얗다 광고 수상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167824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758632
6)바나나는 하얗다 성공 비결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6545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