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방송론] PBS 방송국을 중심으로 본 미국의 교육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 제도
1. FCC?
2. FCC 지국과 전속 부서들
B. PBS(Public Broadcasting Service)
1. PBS 소개
2. PBS 프로그램
3. PBS의 방송편성
C. PBS의 프로그램 질 관리
1. PBS의 기본원칙
2. 질 높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힘
3. 높은 질을 위한 옴부즈맨 제도
4. 그 밖의 활동
D. PBS의 재정관리
1. 도입
2. 과거의 재원구조
3. 최근의 수익구조
E. 대표 프로그램
1. PBS kids
2. 독립 다큐멘터리 정규 프로그램 시리즈 - P.O.V(Point of View)
3. PBS VOVA: 과학 프로그램
4. 보도 프로그램
5. 예술 관련 프로그램
F. 결론
- 본문내용
-
<PBS 방송국을 중심으로 본 미국의 교육방송>
한국 최초의 방송국은 일제 시대 때 1926년 11월 30일 일본이 조선과 중국에 선전을 하기 위해 세운 경성방송국이다. 한국은 방송의 시작 자체가 선전의 도구였기 때문에 방송에 대한 사전 규제와 정치권력의 압력 행사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케이블 TV, IPTV, DMB 등 늘어난 플랫폼에 대비할 방송 법 체계가 완전하지 않고, 방송의 영역과 통신의 규제 영역을 모호하게 나누었으며, 다수의 규제 기관이 존재해 중복 규제나 관할권 분할 문제 등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과는 달리 미국은 방송을 순수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보고 그 역사를 이어왔으며, 수정헌법 제 1조에 따라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어서 한국에서 두드러지는 규범적 규제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편이다. 또한 규제에 있어서 통합된 하나의 기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FCC,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이다. 이 보고서에서 우리는 FCC를 중심으로 한 미국 방송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의 방송사인 PBS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조사를 통해 한국의 교육방송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슬기를 얻고자 한다.
A. 제도
1. FCC?
FCC는 1934년 제정된 커뮤니케이션 법에 따라서 설립된 독립 행정위원회로, 공익을 위해 라디오, 텔레비전, 유선, 위성, 케이블을 통한 각 주간의, 또한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규제한다. FCC의 사법권은 50개 주를 커버한다. FCC의 위원은 총 다섯 명으로 이루어지며, 위원장은 대통령이 위원장 중 한 사람을 지명함으로써 선정된다. 위원의 임기는 5년이며, 매년 한 명의 위원 임기가 만료된다. 위원 중 세 명만이 같은 정당에 속할 수 있으며, 위원 중 누구도 의원회 관련 사업에 재정적인 이권을 가지고 있을 수 없다. 위원장은 Managing Director에게 경영, 관리상의 업무를 위임하며, 위원들은 전속 부서와 지국에게 책임을 위임하면서 FCC의 모든 업무를 감독한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미국 방송·영상 시장 현황 분석. 2001
한국방송진흥원. 교육방송 발전방안 연구. 2000
www.pbs.org , Financial Highlights
www.fcc.go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