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환경중시마케팅과 홈네트워크 마케팅의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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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환경 중시 및 초고속 홈네트워크 마케팅의 배경

본론
환경 중시 트렌드 마케팅
기업 사례
- 레노보
- 구글
- 소니
초고속 홈네트워크 마케팅
마케팅 사례
- Wibro 마케팅
- PLM 마케팅

결론
환경 경영 과 초고속 홈네트워크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서 론
1.환경마케팅의 대두 배경
환경 보호 주의적인 차원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오늘날 일반적으로 'green marketing'
(환경마케팅)이라고 부르고 있다. 환경보호주의 (environmentalism)는 컨슈머리즘과 더불
어 오늘날 중요한 마케팅 환경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는데, 그것은 "인간의 생활 환경을
보호, 개선하기 위한 시민이나 정부의 체계화된 운동"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컨슈머리
스트들이 마케팅 시스템이 과연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를 능률적으로 충족시켜 주고 있
느냐에 관심을 두고 있는 반면에 환경 보호 주의자들은 마케팅이 생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킴에 있어 부과된 비용이 어떠한
것이냐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산림 보호, 공장의 매연, 무질서한 상간판,
유원지의 상실, 각종 공해로 인한 인간과 생태계에 대한 위험한 재해의 가능성 등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즉, 환경 보호가들은 소비, 소비자 선택,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
보다는 생활의 질의 극대화에 더 치중하여 기업이 야기하는 각종 환경적 비용 내지
사회적 비용을 스스로 부담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환경 보호 주의에 대한 마케터의 대응책으로는 공해를 최소화하도록 생산 방법이나 공정
을 개선, 제품의 설계, 포장, 재료를 선택함에 있어 환경 보호의 표준치를 설정, 실행함
과 동시에 그것을 판매 소구점 (selling point)으로 활용, 공해 방지 설비나 폐기 물질 재
처리 설비 산업에 투자, 환경 문제에 대한 소비자 태도나 의견을 조사하여 의사 결정에
반영, 업계와 공동으로 공해 방지 대책 위원회를 결성하여 업계 차원에서 노력하는 등의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무공해 마케팅)이란 소비자와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관리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그린 마케
팅은 사회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 관점에 서는 사회 지향
마케팅(Societal Marketing)의 일환이지만, 그 성격은 첫째, 장기적 관점을 뛰어 넘어 무
한한 관점에서 시작되고, 둘째, 자연 환경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셋째, 특정 사회 집단
이 아닌 범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다른 사회 지향 마케팅과 다르다. 자연
환경의 보존, 생태계의 균형이란 측면에서 공해 발생 요인을 제거한 제품을 생산, 판매,
소비하는 활동 등이 그 예인데 궁극적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환경 생태계의 보전을 염두에 둔 환경 cost를 감안한 것이
생태적 마케팅(Ecological Marketing)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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