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단체교섭과 경영참가제도의 효율적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단체교섭과 경영참가제도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단체교섭의 바람직한 방향과 전략
2. 경영참가의 방향과 전략
- 본문내용
-
2. 경영참가의 방향과 전략
경영참가는 쉽게 말해 노동자들이 경영자의 전권으로 여겨졌던 경영 의사결정을 함께 하는 것을 말한다. 즉 노사관계의 한쪽 당사자인 노동자가 노동조합이나 노사협의회 등 집단적인 방법이나 혹은 개인적인 방법을 통해 기업의 경영과 생산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면서 영향을 미치는 제도나 관행을 경영참가라고 한다.
초기의 노사관계는 경영자가 노동자에게 지휘명령을 하고 노동자는 경영자가 시키는 일을 하는 단순한 관계로 보았다. 따라서 경영자는 머리의 역할을 하고 노동자는 손과 발의 역할에 그치는 일방적인 관계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이제 시대가 바뀌었다. 경쟁이 격화되고 다품종소량생산방식으로 시스템의 등장, 지식노동의 증가 등은 노동자에게도 단순한 기계의 역할이 아닌 머리의 역할을 맡길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변했다.
이러한 경영참가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잘 활용하면 노사 양당사자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반면에 잘못되면 치명적인 오류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경영참가는 거부할 수 없는 대세이다. 왜냐하면 대립적이고 투쟁적인 노사관계를 가지고는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기업이 없기 때문이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노사는 전략적으로 경영참가를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경영참가는 무조건 안된다거나 노동조합의 경영참가는 무조건 옳다는 방식은 21세기에 맞지 않는다.
- 참고문헌
-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