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과도하게 넘치는 자영업자의 실태. 이대로 괜찮은가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자료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
Ⅲ. 그간의 대응책과 대응책 평가
1. 그간의 대응책(그간의 대응책이 없는 경우에는 최근의 대응책)
2. 대응책 평가
-영세자영업자 종합대책 평가
Ⅳ. 지속적 성장을 위한 정책방향
Ⅴ. 나오며
- 본문내용
-
2008년 5월 통계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수는 6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취업자의 1/3이 자영업체에 취직을 하고 있다. 자영업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으며 국내 업종에서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OECD 국가 중에서도 평균의 2배의 달하는 자영업 수를 가지고 있다. 한 집 걸러 한 가구 안에 한 명이 자영업을 하는 추세, 즉 한국은 자영업 과부하에 시달리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에 대한 관심이 커져야 하며 과부하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비중이 높게 나타난 이유로는 정규 노동시장에서 퇴출된 사람들이 재취업하기가 어려워지자 자영업으로 몰렸기 때문이다.
자영업자가 많다보니 생기는 문제점은 당연히 고소득을 예상하고 개인 창업에 뛰어들었던 사람들의 소득 저하일 것이다. 이러한 이유 중에 하나는 외환위기 이후 생계형 창업이 대거 늘면서 자영업이 많이 밀집한 음식․숙박업, 소매업 등 일부 업종에서 공급과잉을 불러와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자영업자의 과부하는 결과적으로 경기침체로 인한 소득이 2,160만에서 1,770만으로 약 20%가 하락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로 인해 자영업자들이 하나 둘씩 영업을 접고 실직에 이르렀으며 부채에 시달리는 자영업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평균도 못 채우는 소득이지만 자영업을 쉽게 그만두지 못하는 이유는 생계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자영업이 80%이상에 이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제가 살기만을 바라는 자영업자들의 마음은 우리 부모님들 마음과 동일 할 것이다.
우리경제에서 자영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경제발전과정에서 고용창출의 긍정적 기능을 담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자영업자들은 정책적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다. 결국에 정부에서는 너무 많은 자영업자들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까지 여러 대책들을 마련하였다.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해결책과 근본적인 문제 간과, 그로인한 자영업자들의 반발로 대응책에 따른 효과가 없었다. 최근 1년 사이에 약 11만 명 정도가 줄었다고 하나 아직은 줄었다고 할 수도 없다.
이제는 조금 더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지역의 유동인구와 세대수를 고려한 업종간의 거리유지, 생계유지 이외의 투자의 목적으로 하는 자영업자에 대한 세금 부여. 이렇게 해결을 한다고 해서 여태까지 자리를 잡아온 자영업자들의 수가 줄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시대가 어렵고 취직이 어려울수록 자영업을 택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고, 이미 있던 자영업자들도 생계유지를 위해 쉽게 업종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문 닫기보다 업종을 변경하는 것을 한 번쯤은 고려하게 될 것이다. 갈림길에 선 자영업자는 당장 힘들다고 폐업하기 보다는 매출 부진 원인을 알아내는 노력을 해서라도 가게를 살리고 생계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자영업 과부하에 대한 안건에 대해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가? 이제부터 좀 더 세밀하고 진지하게 너무도 많은 자영업자에 대한 문제를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할 때가 왔다. 현황과 문제점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 있게 얘기해 나갈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한국경영자총협회
www.segye.com
www.nso.go.kr
경향닷컴 기사 중 발췌
세계일보 기사 중 발췌
서울신문 기사 중 발췌
2005.05.31 영세자영업자 종합대책 중 발췌
2008.11.03 경제난국 극복 종합대책 중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