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경영참가제도의 유형 중 과정 참가와 결과 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중소기업 제도][인센티브제도][외국인산업연수제도]중소기업 인센티브제도, 중소기업 지원제도, 중소기업 확인제도, 중소기업 외국인산업연수제도, 중소기업 하도급대금지급보장제도,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
- [노사관계론]임금, 노사합의, 경영참가
- [조직행동론] GE의 워크아웃제도
- [일본노동자]일본노동자(일본근로자)와 육아휴직, 일본노동자(일본근로자)와 직업안정법, 일본노동자(일본근로자)와 고용보험법, 일본노동자(일본근로자)와 근로자파견법, 일본노동자(일본근로자)와 노동복지사업
- [경영제도][경영공동결정제도][경영참가제도][경영평가제도][경영자평가보상제도]경영공동결정제도, 경영참가제도, 경영평가제도, 경영자평가보상제도 분석(경영참가제도, 경영평가제도, 경영자평가보상제도)
- 하고 싶은 말
- 경영참가제도의 유형 중 과정 참가와 결과 참가를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과정참가
2. 결과 참가
- 본문내용
-
2. 결과 참가
결과참가는 과정참가와 달리 의사결정 등 경영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성과의 분배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결과참가는 크게 성과배분제, 우리사주제, 사내근로복지기금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성과배분제는 그 대상에 따라 개인 인센티브제와 팀(조직) 인센티브제로 나눌 수 있으며, 성과배분의 산정기준에 따라 이익배분제(Profit-sharing)와 집단성과배분제(Gain-sharing)로 구분할 수 있다. 이익배분제와 집단성과배분제의 차이는 이익배분제가 기업의 이익에 연계되는 반면, 집단성과배분제는 생산성 향상에 따라 배분의 몫이 정해진다는 차이가 있다. 대표적인 집단성과배분제로는 락커 플랜(Rucker plan)이나 스캔런 플랜(Scanlon plan) 등이 있다.
이익배분제는 기업의 이익을 사전에 정해진 배분 방식에 따라 기업 경영성과와 연동하여 사후적으로 보상하는 특징을 갖는다. 이익배분제는 비교적 지표 산출이 용이하고 계산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기업의 이익이 근로자들의 노력이 아닌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다.
집단성과배분제는 그룹단위의 보너스 제도와 근로자 참여제도가 결합된 조직개발기법(organizational development)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집단성과배분제는 근로자들이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 경영개선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그 결과 발생한 조직성과 향상의 결과를 분배하는 제도이다.
우리사
- 참고문헌
-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