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 연재에서 출간으로 이어지는 `도서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새로운 출판트렌드, 블룩(blook)
2.블룩의 사례-황석영 작가의 '개밥바라기 별'
1)'개밥바라기 별'출간 배경
2)'개밥바라기 별'의 성공요인 분석
3.기존의 도서 마케팅과의 비교 분석
1)블룩 마케팅의 단계
2)기존 도서 마케팅과의 차이점
4.본 마케팅으로 얻는 이익과 한계
1)이익
2)한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정보 통신과 기술의 발달은 디지털 시대 즉, 신경제의 출현을 가져왔고 이는 모든 사회에 걸쳐서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는 아날로그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도서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인데, TV와 인터넷 등에 밀려 도서 매출량은 크게 감소하였고 동네에서 볼 수 있었던 작은 서점들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출판업계 등 책과 관련된 산업은 디지털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게 되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인터넷 연재를 통한 새로운 도서 마케팅이다. 우리 조는 이 마케팅의 사례로 인터넷 블로그에 연재된 후 큰 인기를 끌었던 황석영 작가의 '개밥바라기 별'에 대해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서 인터넷 연재소설이 도서시장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론
1.새로운 출판트렌드, 블룩(blook)
블룩(blook)이란 블로그(blog)와 책(book)의 합성어로, 인터넷 블로그에서 연재되는 것이 출판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황석영 작가의 소설 '개밥바라기 별'뿐만이 아니라 인터넷 연재만화인 웹툰, 요리책, 포토 에세이 등 최근에는 인터넷의 콘텐츠 자체가 출판의 대상이 되었다. 블룩은 출판 고유의 비즈니스가 새로운 진화를 거듭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2.블룩의 사례-황석영 작가의 '개밥바라기 별'
1)'개밥바라기 별'출간 배경
-작가 황석영: 장길산, 오래된 정원, 바리데기 등으로 유명한 원로 작가.
-개밥바라기 별: 6개월간 네이버 연재를 통해 큰 화제를 낳은 후 책으로 출판하여 현재까지도 베스트셀러의 놓치지 않고 있음.
-컴퓨터를 문자의 한 변용으로 생각한 작가는 변화된 언어 세계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문학과 인터넷의 만남을 적극적으로 시도함.
2)'개밥바라기 별'의 성공요인 분석
인터넷 연재의 성공요인
-문화적 요인
디지털 시대를 사는 젊은 층들은 서점이나 도서관 보다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더 익숙 하다.
-사회적 요인
인터넷의 보급은 사이버 공간 내에서 여러 가지 준거 집단의 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게 하였다. '개밥바라기 별'이 연재되었던 황석영 작가의 블로그 안에서 작가와 독자들 은 댓글을 달며 실시간으로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이루어진 준거 집 단을 통해 소설은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나게 되었다.
-내용의 충실성
아무리 디지털 시대라 하여도 사람들의 기본적인 감성은 변하지 않는다. 가벼운 글들이 난무하는 인터넷 공간에서 중견 작가의 묵직한 글은 더욱 빛을 발하였고 이는 '개밥바라 기 별'이 성공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연재 후 출간의 성공 요인
-잠재적 소비자를 자극
인터넷으로 이미 소설을 읽은 사람들에게는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여 소장 가치가 있는 책임을 일깨워주었고, 인터넷으로 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는 원로의 스타작가가 처음으로 인터넷으로 연재하여 성공하였다는 점을 알려 구매 욕구를 자극하였다.
-미디어 마케팅
작가가 TV쇼프로그램(무릎팍 도사)에 출연하여 일반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책에 대해 소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webtoon)의 발전 방향
  • 인터넷 문화에 비해 우리나라는 포털 사이트 이용률이 높다. 검색 엔진부터 뉴스, 날씨, 개봉 예정 영화, 게임 등 모든 것이 통합된 포털 사이트는 비빔밥 문화의 우리나라에 꼭 알맞다.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뼈도 못 추스르는 이유가 여기 있다. 웹툰이 시작된 것은 개인 홈페이지, 디씨갤러리, 웃대 등이지만 본격적으로 접근성이 향상된 것은 포털 사이트와의 결합이다. 다음에서 개인 홈페이지에서 만화를 연재하던 강풀과 계약

  • [졸업][문학] 판타지소설 개관 및 인기 원인 분석과 판타지문학이 나아갈 길
  • 인터넷의 보급에 힘입어 판타지 소설이 발전하고 인기를 모으기 시작하였다. 통신상에는 매일 수없이 많은 작품들이 연작 형식으로 발표되었으며, 그 중 일부는 단행본으로도 출간되어 온・오프라인 상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판타지 소설에 대해 기존의 문학계, 특히 순수 문학계는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젊은 독자층을 판타지 소설들이 잠식함으로써 순수문학시장의 위축을 초래하였으며, 현재의 판타지 소설 유행

  • 한국영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분석
  •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하여 PR과 광고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펼쳤다. 영화에 대한 기사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PR전략으로서 먼저 북한과 분단 상황, 통일, 판문점과 같은 코드들을 이슈화하였다.명필름은 천리안과 공동으로 네티즌 1000명을 대상으로 통일이 되야 하는가, 인터넷상에서 북한인을 만나면 어떻게 하겠는가등의 설문을 가지고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사화 하였다. 또한 경기도의 종합촬영소에 9억원을 들여 제

  • 레진코믹스 성공사례분석과 웹툰시장 현황분석및 온라인 컨텐츠 마케팅사례분석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
  • 마케팅 활기시장 활성화 될까, 2014.09.24., 뉴스토마토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500240백진엽, ‘가입자 기반 탄탄 유료화 빠른 정착‘, 2005.08.24.,머니투데이(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5082411070223979&outlink=1)이규성, 웹소설, 종이책 출간도 성공 잇따라출판계 주목, 2014.03.02., 아시아경제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022608593898590이경민, ‘SKT 시니어’ 이르면 이달 서비스, 2014.02.16.,이투데이 http://www.etnews.com/20141002000326홍샛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인터넷 등등-와 프린트 복사비를 합하면 4억 원에서 5억 원이 소요되는 현실을 극복하지 않고는 순제작비 5억∼10억 정도의 영화가 일반 상업 영화와 구별되는 변별점을 찾을 수가 없다. 따라서 저예산예술영화를 항상 상영하는 전용상영장을 확보해 마케팅비용을 최소화시켜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스탭들의 지분 참여와 제작비 절감을 위한 빠르고 능숙한 현장 운용 능력을 갖춘 전문적인 인력들의 출현 등을 통해 제작비를 절감한 의미 있고 작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