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절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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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수출품목
1. 수출 품목 개요
2. 시장현황 및 수출현황
3. 수출 절차 개관
II 수입품목
1. 수입 품목 개요
2. 시장현황 및 수입현황
3. 수입 절차 개관

본문내용
I. 수출품목
1. 수출품목개요

 수출품목 : BB크림 (회사명 한스킨)
 수출품목 HS코드 : 3304 (화장품)
 품목번호 : 3304.99-2000
 수출국가 : 일본
 관세율 : 기본세율 8%, WTO 협정관세율 6.5%

- 비비크림이란 Blemish Balm의 축약어로 본래 박피나 레이저 치료 등의 피부과 각질 관리를 받은 후, 자극으로 인해 흉해진 피부를 가리기 위한 어둡고, 잿빛에 가까운 색소가 들어있던 크림이었다. 그러나 기초화장과 가까운 기능이었기 때문에 현재 메이크업베이스와 파운데이션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엄밀한 의미에서 시중에 팔리는 비비크림은 ‘탄티드 모이스춰라이저(Tinted Moisturizer)’에 가깝다. 쉽게 말하자면 컬러로션, 즉 색상이 들어가 있는 약한 커버력의 보통 얼굴용 로션을 뜻한다.
-협정세율이 기본관세보다 낮을 경우나, 기본관세가 협정세율보다 낮을 경우 더 낮은 쪽을 우선하게 된다.

2. 시장현황 및 수출현황

(1)시장현황
 최근의 ‘엔화강세, 원화약세’로 한국 상품의 일본진출이 호황
 BB크림은 본래의 재생기능에 자외선 차단, 보습 등의 기능을 더해 기능성과 간편성으로 일본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
 2008년 일본 30대 히트상품 중 7위에 랭크 ‘제2의 한류열풍’
- 현재 정부는 BB크림과 같은 일본 시장에서 승산이 있는 이들 제품을 앞세워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하기로 하였으며, 지식경제부는 5월6일 만성적인 대일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100대 기업을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기로 밝혔다.
(2)수출현황
 일본, 홍콩, 대만 등 아시아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서만 출시 8개월 만에 250만 개가 팔림
 우리 팀이 수출하고자 하는 한스킨 BB크림의 경우, 일본 진출 1년만에 67억 엔(한화 약1014억 원)의 매출 기록

◀한스킨의 BB크림 일본 판매량
7월에 매출이 급감하는 것은 커버력이 약한 화장품의 특성상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잘 지워지기 때문이라고 예상. 따라서 이 시즌에는 기존 미백에 자외선차단기능을 더욱 강화시켜 판매함으로써 보완하기로 팀원들과 결정하였다. 일본으로의 수출은 일본 소비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7C 전략으로 일본 소비재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7C란 △Cheap(절약지향) △Cosmetic(미용효과) △Creative(기발함) △Clean(깨끗한 상품 외관) △Cute(귀여운 디자인) △Compact(축소지향) △Core(단순지향)를 의미한다. 특히 Cheap(절약지향)과 Cosmetic(미용효과) 등 2가지 키워드는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및 체형관리 열풍과 맥을 같이 한다. BB크림은 본래의 재생기능에 자외선 차단, 보습 등의 기능을 더해 기능성과 간편성으로 일본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수출 절차 개관

(1)요건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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