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조직론 -10장.혁신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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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변화의 전략적 역할
2. 성공적인 변화요소
3. 기술 변화
4. 신제품과 서비스
5. 전략과 구조적 변화
6. 문화의 변화
7. 변화 실행 전략
본문내용
1. 변할 것이냐, 죽을 것이냐 : 변화의 전략적 역할


변화란?

변화는 외부 또는 외부압력에 대한 계획적 또는 비계획적인 반응을 의미한다.

ㆍ 오늘날의 조직은 성장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경쟁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혁신하고 변화할 준비를 해야 한다.


환경 변화의 요인

내부적 요인 : 기술발전, 세계적 경제통합, 국내 시장의 성숙,
공산주의 국가에서 자본주의 도입 등의 경제의 세계화 등.
외부적 요인 : 고용불안의 가속화,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 개성중시의 풍토,
조직의 비대화에 따른 관리비용 증대 등.




--->조직 변화의 필요성 증가



점진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


지속적 개선

조직의 일부분
개선


기존의 구조와 관리 프로세스 활용

기술 개선


제품 개선


급진적 변화


근본적인 변화

조직 전체의
변혁

새로운 구조와 관리방식 창출

획기적인 기술

신제품으로
신시장 창출


점진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
점진적 변화


조직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며, 조직의 일부 요소에 개선을 가져옴으로써 이들 요소들 간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 공무원 연봉제 실시, Google, Milliken & Co


안정적인 환경,

성장 단계



급진적 변화

조직 전체를 변혁함으로써 조직의 준거 체계를 변화시킨다. 기본 사업의 변경, 조직 구조의 전면 개편, 새로운 경영이념이나 핵심가치 등의 변화와 같은 기업문화의 획기적인 변화가 따른다.
Ex)삼성그룹의 신 경영, Apple, IBM


불연속적,
급진적
환경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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