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한국가스공사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
1.1 기업설명
1.2 한국가스공사의 2007 지속가능경영보고서
1.3 한국가스공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
1.4 한국가스공사의 윤리경영 및 지속경영
2. ECONOMIC VAULE
2.1 추진전략
2.2 자원개발(E&P)성과의 문제점
2.3 문제 관련 사례
2.4 문제 관련 사례 분석
3. SOCIAL VALUE
3.1 추진전략
3.2 인사관리와 노사관계의 문제점
3.3 문제 관련 사례
3.4 문제 관련 사례 분석
4. ENVIRONMENTAL VALUE
4.1 추진전략
4.2 환경경영 정책의 문제점
4.3 문제 관련 사례
4.4 문제 관련 사례 분석
5.총평
본문내용
1. 기업선정

1.1 기업설명
회사명 한국가스공사㈜
대표이사 이 병 호 (직무대행)
설립일 1983년 8월 18일
주요업종 천연가스의 도입 및 보급/개발
총 매출 14조 2,608억 3,494만 6,749원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215 번지
사업장 인천/평택/동영 생산 기지
서울/경인/강원/충청/서해/호남/경북지사
인천/평택/통영/ 관로건설사무소
연구개발원
주요사업 천연가스 제조∙공급 및 부산물 정제∙판매
천연가스 인수기지 및 공급망 건설∙운영
임직원수 2,820명
자산 12조 5,805억 1,463만 293원
가스판매량 2,545만 9,931톤
주식상장 1999년 한국증권거래소
신용등급 AAA(S&P), A2(Moody’s)

1.2 한국가스공사의 2007 지속가능경영보고서

GR(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G3 가이드라인을 참
고하여 작성함.

본 보고서의 보고기간은 2007년 1월 1일부터 2007년 12월 31일까지이며, 기업성과의 추세치를 보여주기 위하여 2004년부터 2006년까지의 3년간의 성과도 사용함.

본 보고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보고서 작성에 경제, 사회, 환경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였고, 중요 이슈 별 이해관계자의 갭 분석 및 핵심가치도출을 위하여 전문조사기관이 조사를 받았음.

본 보고서는 KOGAS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이해관계자 및 지속가능경영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경제, 사회, 환경적 성과 및 노력에 대하여 조명한 KOGAS의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임.
1.3 한국가스공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

• ECONOMIC VALUE
건전한 기업지배구조와 윤리•투명경영의 바탕 위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기반을 마련하여 국민생활의 편익을 증진하고, 공공복리의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 기업이념이며, KOGAS는 해외자원개발 사업 및 도입선의 다변화를 통하여 안정적인 에너지 자원을 확보하고 국내 천연가스 수용증가에 대비한 공급인프라를 확충하며 건실한 성장을 바탕으로 경영성과를 극대화하여 『고객과 함께하는 글로벌 KOGAS』라는 경영비전을 달성하고자 함.

• SOCIAL VALUE
KOGAS는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임직원 및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협력적인 노사관계의 유지, 지속적인 직원 복리후생 지원,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 및 사회봉사활동을 실시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서 기업시민정신을 고양하고자 함.

• ENVIORMENT VALUE
경영활동 전반에 환경, 보건, 안전(EHS)을 최우선으로 적용하고 지속적인 EHS경영시스템 선과 임직원들의 의식공유를 통하여 천연가스의 안전한 공급과 쾌적한 환경조성에 앞장섬으로써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하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 책무로 하고 있음.

1.4 한국가스공사의 윤리경영 및 지속경영


윤리 윤리경영을 위한 투명한 실천
• 윤리경영 홈페이지 『청정지대』 구축 운영
• 청렴이행매뉴얼 제정 및 부패통제시스템 운영
• 청렴서약 실시
• 청렴의무의 계약조건화
• 전자입찰제 시행


2008고객만족경영대상
사회가치혁신부문
4년 연속 대상
[한겨레 2008.11.18]

• 이러한 한국가스공사의 윤리•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고서를 분석하면서 갖게 되는 몇 가지 의문점을 바탕으로 한국가스공사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ECONOMIC VAULE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작성에 활용도가 높음
  • lch***
    (2018.07.19 12:23:01)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사회적책임 확산 배경과 논란 및 사례
  • 책임을, 윤리적 책임은 사회가 적절한 행동의 규범으로 규정한 도덕적 규율을 준수하는 책임을, 재량적 책임이란 사회개량을 위한 기업의 자선적 책임 즉 기업의 책임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견해에 따를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윤리적인 것이며, 윤리적인 책임은 법률적 책임처럼 강제성을 띤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발적인 것으로, 행위자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11)「게임업계의 CSR(사회책임경영) 관련 국내외

  • [기업윤리] 인천국제 공항의 경영윤리 사례 분석
  • 공사 윤리강령(1) 핵심가치(2) 기업책임(3) 지속가능경영(4) 이해상충(5) 준수3.인천국제공항공사 행동강령(1) 선물수수 및 향응에 관한 세부지침(2) 이해상충 사항에 관한 세부지침(3) 자산 및 정보의 보호에 관한 세부지침4.서식 결론 참고문헌 들어가며 1.기업이 윤리경영을 하는 목적과 목표윤리경영이라고 하면 기업들은 통상 부패하거나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자거나 하는 등의 소 극적인 의미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글로벌 스탠더드

  • 다국적 기업론 - 지멘스
  • 경영의 근간으로서, 지멘스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한국 사회의 미래를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멘스는 선도적인 글로벌기업으로서 높은 윤리성을 바탕으로 사회 공헌의 책임을 다 하고 있다.  사회적 공헌지멘스 케어링 핸즈지멘스 제너레이션21결 론지멘스는 원가절감에 그치지 않고 제품 혁신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멘스는 분기별 경영진 회의에서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 한화건설과 웅진그룹 사례에서 본 그린마케팅
  • 경영 철학과 지역사회 및 소비자, 직원들에게 실천되고 있는 웅진만의 그린 마케팅 사례들을 조사해보니 사회적 기업을 표방하는 여타 기업들의 경영사례 보단 훨씬 신선한 내용들이었다. 웅진(윤석금 CEO)은 2006년 환경경영 기업을 선포하고 전사적으로 그린 마케팅을 지속해 오고 있다. 환경경영은 윤리경영이나 창조경영에 비해서는 최신의 경영전략이다. IMF때 정수기 렌탈이라는 신선한 바람을 몰고 와 불황을 이긴 웅진 코웨이나 점차 그 관심도가

  • [경영학]한국가스공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분석
  • 책임감 있게 실천한다.이렇게 KOGAS 봉사단은 그냥 단 한번의 일회성을 갖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어서 사회적인 봉사활동에 정기성을 부여하고 있다.다음은 KOGAS 봉사단의 조직도이다.이와 같이 KOGAS는 공기업으로서 사회적인 책임을 지는데 앞장서고 있다.KOGAS의 홈페이지 (www.kogas.or.kr)을 방문하면 기업의 열린 경영에 대해서 잘 설명하는 곳이 있다. 이곳에 방문하면 한국 가스공사의 지속가능경영과 윤리경영, 안전.환경경영,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