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백화점 식품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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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업계 현황
백화점의 과거 및 미래 트렌드
백화점 MD & 식품MD가 되는 과정
결 론
본문내용
유통업계 현황

총 소매유통 규모:167조원, 2007년 대비 4.5% 성장
대형 마트, 편의점 ,인터넷 쇼핑몰 10% 이상 성장
소비 양극화 현상 심화


백화점계 현황

시장규모: 18.7조원, 점유율 8.4%
총 94개 백화점
롯데, 신세계, 현대3사의 시장점유율 70% 이상
1997년 할인업태 등장 후 성장률 저조
06년 대비 07년 매출액 3.3% 증가, 점포당 판매액 2% 하락



백화점 변화양상


1996~1999: 구조개편의 진행
98.03 미도파 포함 15개 지방 백화점의 도산
2000~2004: 대기업의 과점화, 독점화
활발한 M&A의 추진
백화점의 수도권 밀집현상
2004:가계지출 구조 변화로 마이너스 성장의 골
교육비, 통신비 지출 증가로 상
품소비 지출 감소
2005: 소비의 양극화 심화
명품 선호 현상
초우량 고객 마케팅 성행


현재 백화점의 주요현상

고급화 전략
대대적인 리뉴얼
VVIP고객 관리
VIP잡지 발간
신세계-First lady
롯데-Avenue L
현대-Style H

출점 패턴의 다양화
패션 전문대점, 종합쇼핑센타형(시네마+전문점+오락시설)
Ex)롯데-영플라자/신세계 죽전점(쇼핑센타)/부산 센텀시티

대기업의 중소형 백화점 인수합병 증가
롯데-청주백화점, 애경-삼성플라자

레저, 스포츠 및 Kid’s marketing
주 5일 근무제의 본격 시행으로 여가생활 비중 증가
저 출산으로 인한 자녀에 대한 관심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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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J 올리브영 보고서
  • 식품이 다양.가정용품은 고회전율제품만 취급.체인의 정책에 따라 다양.상권15,000명 이상10,000명 이하50,000명 이상가격보통보통15~30% 할인미국의 경우 드럭스토어는 그 형식에 있어서 천편일률적인 진화가 아닌 체인의 정책에 따라 그 기본 컨셉을 다르게 진행 하고 있다.결국 미국의 드럭스토어는 100여년에 걸쳐 자연스럽게 진화되어온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유통구조의 발전단계에서 이야기하는 백화점->할인점->카테고리 킬러 등

  • 주5일근무에 따른 유통업계의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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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
  • 백화점의 영향으로 의류가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가공식품과 생활용품이 강세를 보여 3팀(의류, 잡화, 스포츠 용품)의 구성비가 타 이마트에 비해 열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비교적 이익율이 높은 3팀의 구성비가 낮아짐으로 인해 점 전체의 이익율 관리에 영향을 주고 있다.이마트는 점포 표준화를 통해 전체 이마트의 오퍼레이션 수준을 평준화 하는데 노력하고 있는데 천호점의 경우 다층 구조로 인해 상품 진열부터 타점과는 상이한 부문이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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