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콤 Multicom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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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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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조직이란 무엇인가?
(주) Multicom
사례질문
(1) 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1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2) Multicom사례 중 Scott의 제4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3) Multicom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회사를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왜 체계화가 필요한가? 그 체계화는 Multicom을 어느 상한에서 어느 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는가? 그러한 변화가 필요했는가?
(4) Multicom사에 경직성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임희택 부장과 송시섭 부장은 새로운 회사 Media 2000을 창업하여 "재미있는 회사"를 다시 창조하였다. 왜 그러한 창조가 Media 2000에서는 가능했는가?
(5) 당신이 새로운 회사를 차린다면 어떤 상한에 있는 조직을 만들겠는가? 만약 Multicom 같이 성장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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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조직이란 무엇인가?
(주) Multicom 본 사례는 Gareth Morgan의 Images of Organization (Sage Pulications., Inc , 1986), pp. 321~338에 실린 내용을 번역한 오세철과 박상언의 조직사회학. 현상과 인식 (1990), pp. 463~476 의 내용을 한국적 현실에 맞게 수정, 요약하여 실었다
Multicom은 150명의 컨설턴트로 구성된 중간규모의 홍보전략 컨설팅회사이다. 이 회사는 1990년 마케팅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정우수 씨와 홍보분야에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오세현 씨가 공동으로 투자하여 설립한 컨설팅회사이다. 이 사람은 과거 Maxcom이라는 홍보전략 컨설팅회사에서 과장으로 일하다가 회사의 의사결정이나 관리관행에 불만을 품고 있던 차에, 제대로 된 홍보전략 컨설팅회사를 같이 만들자는 의기가 투합하여 Multicom을 설립한 것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전문적인 능력을 서로 결합하고 이미 개척해둔 폭넓은 대인관계를 활용하면 새로 시작하는 사업을 무난히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다.
그들은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기 전, 평소 같이 일했으면 하고 생각하였던 임희택 대리와 송시섭 대리를 설득하여 그들을 소액 주주로 같이 참여할 것을 권유하고 이들도 그 제의에 흔쾌히 동의하였다. 정우수 과장과 오세현 과장이 이들 두 사람을 생각한 것은 임희택 대리는 회사 내에서도 각종 필름의 편집기술로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었으며, 송시섭 대리는 회사 홍보에 필요한 영화와 비디오 촬영전문가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네 사람은 정우수 씨와 오세현 씨가 각각 40%의 지분을, 임희택 씨와 송시섭 씨는 각각 10%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에 합의하였다. 서로의 합의하에 회사의 형식상의 사장은 정우수 씨가 담당하기로 하였고 오세현씨는 상무이사를, 임희택 씨와 송시섭 씨는 편집부장과 촬영부장을 맡기로 하였지만, 초기에는 이런 직함에 구애받지 않고 네 명 모두가 컨설팅팀장으로서 공동 의사결정을 하였다.
처음에는 여러모로 사업이 난항이었지만, 그들은 주로 과거에 그들이 일했던 Maxcom에서 개척해 놓은 고객들을 유치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재미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은 치열해졌고, 과거 그들의 모기업이었던 Maxcom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Multicom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 같았다. 그렇지만 그들은 모두 열심히 노력하였고, 컨설턴트들의 수도 늘어가고 수익이 커져감에 Multicom은 점차 확고한 기반을 다져가게 되었다. 그리하여 회사를 설립한 지 2년째에는 이 네 사람 모두 예전의 소득에 비하여 거의 두 배에 달하는 봉급을 받게 되었고, 또한 상당한 정도의 자본도 내부유보를 통하여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모두 창립 초기에 목표했던 제대로 된 홍보전략 컨설팅회사를 만들어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최초의 몇 년간은 그야말로 놀라운 성공의 연속이었다. 처음 Multicom을 설립하였을 때, 네 사람의 동업자들은 고객 중심적 조직관리체제를 채택하였다. 즉, 그들은 고객들을 확보하는 책임을 전담하였으며, 이렇게 맡은 고객들에 대해 각자가 프로젝트매니저가 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들 네 사람은 과업수행에 요구되는 거의 모든 능력을 고루 구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필요할 때면 언재든지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컨설턴트들에게도 각자의 전문분야 외에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터득할 것을 요구하였는데, 비록 그것이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할지라도 조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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