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콤 Multicom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조직이란 무엇인가?
(주) Multicom
사례질문
(1) 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1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2) Multicom사례 중 Scott의 제4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3) Multicom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회사를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왜 체계화가 필요한가? 그 체계화는 Multicom을 어느 상한에서 어느 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는가? 그러한 변화가 필요했는가?
(4) Multicom사에 경직성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임희택 부장과 송시섭 부장은 새로운 회사 Media 2000을 창업하여 "재미있는 회사"를 다시 창조하였다. 왜 그러한 창조가 Media 2000에서는 가능했는가?
(5) 당신이 새로운 회사를 차린다면 어떤 상한에 있는 조직을 만들겠는가? 만약 Multicom 같이 성장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본문내용
제2장 조직이란 무엇인가?

(주) Multicom 본 사례는 Gareth Morgan의 Images of Organization (Sage Pulications., Inc , 1986), pp. 321~338에 실린 내용을 번역한 오세철과 박상언의 조직사회학. 현상과 인식 (1990), pp. 463~476 의 내용을 한국적 현실에 맞게 수정, 요약하여 실었다


Multicom은 150명의 컨설턴트로 구성된 중간규모의 홍보전략 컨설팅회사이다. 이 회사는 1990년 마케팅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정우수 씨와 홍보분야에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오세현 씨가 공동으로 투자하여 설립한 컨설팅회사이다. 이 사람은 과거 Maxcom이라는 홍보전략 컨설팅회사에서 과장으로 일하다가 회사의 의사결정이나 관리관행에 불만을 품고 있던 차에, 제대로 된 홍보전략 컨설팅회사를 같이 만들자는 의기가 투합하여 Multicom을 설립한 것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전문적인 능력을 서로 결합하고 이미 개척해둔 폭넓은 대인관계를 활용하면 새로 시작하는 사업을 무난히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다.
그들은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기 전, 평소 같이 일했으면 하고 생각하였던 임희택 대리와 송시섭 대리를 설득하여 그들을 소액 주주로 같이 참여할 것을 권유하고 이들도 그 제의에 흔쾌히 동의하였다. 정우수 과장과 오세현 과장이 이들 두 사람을 생각한 것은 임희택 대리는 회사 내에서도 각종 필름의 편집기술로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었으며, 송시섭 대리는 회사 홍보에 필요한 영화와 비디오 촬영전문가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네 사람은 정우수 씨와 오세현 씨가 각각 40%의 지분을, 임희택 씨와 송시섭 씨는 각각 10%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에 합의하였다. 서로의 합의하에 회사의 형식상의 사장은 정우수 씨가 담당하기로 하였고 오세현씨는 상무이사를, 임희택 씨와 송시섭 씨는 편집부장과 촬영부장을 맡기로 하였지만, 초기에는 이런 직함에 구애받지 않고 네 명 모두가 컨설팅팀장으로서 공동 의사결정을 하였다.
처음에는 여러모로 사업이 난항이었지만, 그들은 주로 과거에 그들이 일했던 Maxcom에서 개척해 놓은 고객들을 유치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재미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은 치열해졌고, 과거 그들의 모기업이었던 Maxcom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Multicom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 같았다. 그렇지만 그들은 모두 열심히 노력하였고, 컨설턴트들의 수도 늘어가고 수익이 커져감에 Multicom은 점차 확고한 기반을 다져가게 되었다. 그리하여 회사를 설립한 지 2년째에는 이 네 사람 모두 예전의 소득에 비하여 거의 두 배에 달하는 봉급을 받게 되었고, 또한 상당한 정도의 자본도 내부유보를 통하여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모두 창립 초기에 목표했던 제대로 된 홍보전략 컨설팅회사를 만들어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최초의 몇 년간은 그야말로 놀라운 성공의 연속이었다. 처음 Multicom을 설립하였을 때, 네 사람의 동업자들은 고객 중심적 조직관리체제를 채택하였다. 즉, 그들은 고객들을 확보하는 책임을 전담하였으며, 이렇게 맡은 고객들에 대해 각자가 프로젝트매니저가 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들 네 사람은 과업수행에 요구되는 거의 모든 능력을 고루 구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필요할 때면 언재든지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컨설턴트들에게도 각자의 전문분야 외에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터득할 것을 요구하였는데, 비록 그것이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할지라도 조직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혁신론] 문답을 통한 사례연구(주) Multicom
  • 1. 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1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그들은 점차 회사를 조직화 할 필요성을 공공연하게 언급하기 시작하였고 혼란스러운 업무활동과 컨설턴트들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하기를 희망하였다. 부분에서 시작하여 이 회의에서는 보다 명확한 직무책임의 규정, 프로젝트 간의 컨설턴트 교체에 관한 보다 공식화된 절차, 업무시간에 컨설턴트들

  • (주)Multicom 멀티콤 사례분석 및 해결방안
  • (주)Multicom 사례분석 및 해결방안A.multicom의 사례분석 사례질문1.Multicom의 사례중 scott의 제 1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 보라. Multicom의 커진 규모와 업무의 증가는 사장과 상무에게 부담이 되었고, 그들은 회사를 보다 조직화할 필요성을 느꼈고, 업무 활동과 컨설턴트에 대해서 통제권을 행사하기를 희망하고 두 부장에게는 통제권을 이양할 의사가 없었다. 명확한 직무 책임의 규정, 프로젝트 간의 컨설턴트 교제에 관한 보다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분석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연구)멀티콤 사례를 설명하는 데 어떤 조직이론들이 활용될 수 있는가? 이런 조직이론들을 활용하여 멀티콤 사례를 설명해보라.관료제 이론X 이론상황 적합성이론Y 이론정사장, 오상무 VS 임부장, 송부장2. 멀티콤의 ‘새로운 조직화’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성공적인 변화인가 아니면 실패한 조직변화인가? 그러한 평가를 하는 근거는 무엇인가?실패한 조직 변화다??☞개구리 올챙이적 모른다더니3. 멀티

  • 행정사례연구3공통) 본인이 관심있는 하나사례를 선택-원자력폐기-이유를 설명한 다음, 그 사례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하고 연구계획서(protocol)하시오0k
  • 행정사례연구3공통) 본인이 관심있는 하나사례를 선택-원자력폐기-이유를 설명한 다음, 그 사례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하고 연구계획서(protocol)하시오0k행정 행정사례연구3공통본인이 관심있는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이 사례를 선택한 이유를 우선 설명한 다음, 그 사례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 정첵이나 제도 등을 소개하고 정책이나 제도적인 측면에서 사례를 정리한 후, 문제 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

  • 행정사례연구 사례연구 이해 종류 탐색적 연구 사례
  • 행정사례연구사례연구의 종류로 탐색적, 기술적, 설명적 연구가 있습니다. 이 중 하나의 종류를 선택한 후, 선택한 방법에 따라 사례를 정리하고, 사례발생의 내용에 따라 일지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사례는 자신을 주인공으로 하고, 자신을 중심(또는 자신의 주변인물 중심)으로 발생한 사건(또는 일상)을 선택하면 됩니다.목차서론본론1, 사례연구의 이해2, 사례연구의 종류3, 탐색적 연구 사례1) 사례연구 종류 선택2) 사례 정리결론참고문헌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