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운영관리]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와 슬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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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야구 온라인 게임, 마구마구와 슬러거
마구마구, 슬러거 현재 시장 지배 상황
서비스 측면에서 비교 분석
시장 지배력 역전요인 분석
슬러거 시사점과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야구 온라인 게임,
마구마구와 슬러거


한국 온라인 게임 개관


90년대 중반

MUD (Multiple User Dungeon)게임 서비스의 시작(94년)
후발업체들의 등장과 경쟁(95~96년)


90년대 후반

MUG (Multy User Graphic )게임의등장
(바람의 나라, 리니지 등)


2000년대

온라인 네트워크의 발전을 통한 시장 확대
온라인 게임 장르의 다양화

온라인 게임의 수익 창출 방안


정액제모델

- 게임 클라이언트 : 무료 다운로드
- 게임 플레이 : 정액제/종량제 유료
- 점점 사라져가는 추세

부분유료화

- 게임 클라이언트 : 무료 다운로드
- 게임 플레이 : 무료
- 일부 아이템 : 유료
- 한국에서 최초 시도


두 게임의 역사와 특징


마구마구


2006년 서비스 시작

귀엽고 깔끔한 캐릭터가 특징적

KBO와 MLB 라이센스 취득

트레이딩 카드 시스템

유명해설진의 실황중계와 실제 음원

게이머 취향에 따라 모드 선택 가능

핸드폰용 모바일 버전도 플레이 가능

부분유료화
참고문헌
서비스 운영 관리 (김수옥 외3인 공역, 한경사)
마케팅 (이학식 저, 법문사)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저, 학현사)
피망 슬러거 (http://pmang.sayclub.com/slugger)
넷마블 마구마구 (http://game4.netmable.net/ma9)
플레이포럼 (http://www.playforum.net)
네이버 (http://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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