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산업적 측면에서 살펴본 다매체 시대 지상파 방송의 생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상파 방송의 위기
지상파방송의 점유율 하락
국내 방송 환경의 변화
지상파방송의 대응
지상파의 차별적 특성
세계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의 대응
지상파방송의 경쟁력 강화
결론



본문내용
DMB, IPTV, 와이브로등
신매체의 등장


매체간 경쟁의 격화로 인한
지상파 방송의 시장 지배력 약화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지상파 방송사


시청률, 점유율 하락
광고수입, 매출액 감소



Warning!


다매체 다채널 시대
시청시간 증가 추세


But, 지상파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


2004년 케이블 위성방송 가입가구 74.6%로 추정
다채널 가구확산으로 지상파의 점유율 하락


지상파 채널의 점유율
2000년 75.6%
2004년 60.0%
2008년엔 ???


4년새 15.6% 하락
이런 추세라면 50%미만 점유율도 머지 않았음


다양한 미디어 산업에
적극 진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방송의 개념Ⅲ. 인터넷방송의 역사Ⅳ. 인터넷방송의 특징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4. 웹캐스팅 기술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3) 멀티캐스팅 4) 압축, 복원 기술Ⅴ. 인터넷방송의 유형과 분류1. 인터넷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형식 2. 인터넷방송의 컨텐츠 유형3. 지상파 3사의 인터넷방송 현황1) 크레지오

  • [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 환경변화에 따른 현황과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방향 및 정책 대안 분석
  • 지상파 3사 독점으로 프로그램 제작시장의 경쟁력 약화2) 방송프로덕션사의 기초 제작 인프라 취약 3) 디지털방송 시대에 대비한 전문인력 부족Ⅵ. 방송영상산업육성정책과 비판 1. 방송영상육성정책의 경쟁적 수립2. 목표의 실효성3. 제도적 지원이 아닌 개별사업자에 대한 기능적 지원 4. 방송정책과 연계되지 않는 지원정책 5. 본질적인 방송제도 개선 미흡Ⅶ. 방송영상산업의 정책적 대안Ⅷ. 향후 방송영상정책 및 정책기구의 방향 Ⅸ. 결론참

  • [언론의공공성]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
  • 방송의 공공성을 해치는 그 어떤 노력보다 현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발전 방안 모색을 통해 공영방송의 질을 높이고 공공성을 추구해야한다.Ⅱ. 서론- 2003년 한국 방송계에서 논의되는 시장자유화 논리와 더불어 대두 된 한 나라당의 KBS 민영화 움직임 설명- 본론의 연구방향 제시Ⅲ. 본론① 방송의 공공성에 대한 개념 정의- 방송의 공공성(공익산업으로서의 방송)- 방송의 공공성의 근거② 민주주의와 방송모델 (효율성의 논리와 공적 책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국영화, 일본시장 개척기X)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와 과제47-521. 스크린 쿼터제를 둘러싼 논란2.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3. 영화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 토론XI) 생각할 거리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산업과 출판 정책」(이정춘,2000),「출판정보 미디어론」(전영표,2005)의 일부를 요약, 수정, 발췌하였음.2-1 책의 정의일찍이 마살 맥루한은 “매체는 곧 메시지이다(Medium is the message.)”고 말했다. 출판 매체인 책은 하나의 메시지를 담은 정보 매체라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정보매체가 문명된 오늘의 사회를 이끌어 온 것이다. 오늘의 인류는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문명의 혜택을 누리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발전된 현대사회가 어떻게 이뤄진 것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