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품질경영] 식스시그마 도입사례(롯데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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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6.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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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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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식스시그마의 과정
2) 정의(D:define) 단계
3) 측정(M:measure) 단계
4) 분석(A:analysis) 단계
5) 개선(I:improve) 단계
6) 통제(C:Control) 단계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거리가 크게 좁혀지고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개방경제 하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세계의 초우량기업들은 정보통신기술을 생산 및 판매, 그리고 일반관리에 이르기까지 적용하고 있다. 기업의 품질관리활동에서도 전사적인 품질경영차원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의 인터넷기술을 도입하여 품질관리의 디지털화를 서두르고 있다.
미국 모토롤라사의 밥 갈빈 회장이 시작한 품질개선운동은 총체적 품질경영의 흐름 속에서 혁신적인 기법의 하나로서 식스시그마 품질개선기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그동안 제조업부문을 중심으로 식스시그마 추진기법들이 활발하게 도입되어 왔다. 이 식스시그마를 조의 발표 주제인 롯데마트에 대입하여 연구해보겠다.
2. 본론
1) 식스시그마의 과정
1)-1. 정의 단계
기업경영 및 업무프로세스의 개선기회를 도출하고 정의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의 도출, 맵핑, 고객의 소리수집, 고객의 품질소요정의 등을 수행한다.
1)-2. 측정 단계
기업이 고객의 핵심요구사항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핵심지표를 도출하고 성과측정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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